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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주 쓰는 메시지' 기능을 활용해 시간 절약하기

    '자주 쓰는 메시지' 기능을 활용해 시간 절약하기

    따뜻한 환영 인사부터 숙소 찾아오는 법까지 중요한 내용이 포함된 '자주 쓰는 메시지'를 작성하세요.
    작성자: Airbnb 작성일: 2018년 12월 12일
    4분 분량의 글
    최종 업데이트: 2019년 11월 20일

    게스트가 보낸 메시지를 보면서 비슷한 메시지를 이전에도 본 것 같다는 묘한 기분이 들 때가 많지 않나요? 실제로 비슷한 메시지가 많답니다. 반려동물 동반 허용 여부, 와이파이 비밀번호, 숙소 위치 안내, 주변 맛집 추천 등 게스트가 자주 하는 질문의 내용은 대부분 비슷합니다. 이럴 때, 에어비앤비의 '자주 쓰는 메시지' 기능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워싱턴주 스노퀄미에서 호스팅하는 샐리님은 "[자주 쓰는 메시지 기능이] 마음에 쏙 들어서 즐겨 사용하고 있다"고 말합니다. "미리 작성해 저장한 메시지를 사용하면 시간이 많이 절약돼요. 10분 안에 무려 4개의 게스트 문의에 응답할 수 있죠! 이 기능을 쓰면 중요한 정보를 빠트릴 염려도 없고, 정성을 들여 답문을 미리 작성해 놓을 여유도 생겨요. 시간을 들여 오탈자를 확인하고, 문장의 의미도 더 명확하게 작성할 수 있죠. 게스트가 필요로 하는 부분에 세심하게 대응하는 메시지 작성이 가능하답니다."

    다음에서 '자주 쓰는 메시지' 기능의 사용법을 단계별로 자세히 안내해드립니다. 샐리님이나 다른 호스트들이 미리 작성하여 즐겨 사용하고 있는 메시지도 함께 소개해드릴게요.

    자주 쓰는 메시지 작성하기

    웹에서:

    1. 게스트와 주고받은 메시지 창으로 이동하세요.
    2. 메시지 창에서 '자주 쓰는 메시지 사용하기'를 클릭하세요. 아직 '자주 쓰는 메시지'가 없는 경우 첫 번째 메시지를 만들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3. 제목과 메시지를 작성한 다음 '저장'을 클릭하세요.
    4. 이제 '자주 쓰는 메시지 사용하기'를 클릭하면 '자주 쓰는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사용하려는 메시지를 선택한 후 '메시지 보내기'를 클릭하세요.

    모바일에서:

    1. 게스트와 주고받은 메시지 창으로 이동하세요.
    2. 메시지 창 옆의 '문서 아이콘'을 누르세요. 아직 '자주 쓰는 메시지'가 없는 경우 첫 번째 메시지를 만들라는 문구가 표시됩니다.
    3. '새로운 메시지 만들기'를 누르고 먼저 제목을 작성하세요.
    4. '새로운 메시지 쓰기'를 눌러 메시지를 작성한 다음 '저장'과 '완료'를 클릭하세요.
    5. 이제 '문서 아이콘'를 누르면, 저장된 메시지가 표시됩니다. 사용하려는 메시지를 선택해 누른 후 '보내기'를 클릭하세요.

    호스트가 제안하는 효과적인 메시지 작성법 8가지

    1. 예약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스트에게 예약 감사 메시지를 바로 보내면, 예약 요청이 수락되었다는 사실을 게스트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콜로라도주 웨스트클리프에서 호스팅하는 존님은 “맨 앞의 문장 몇 개는 게스트에 맞게 약간씩 수정해서 보내요. 지금까지의 반응으로 보아, 게스트는 모든 정보를 미리 받아보는 것을 좋아하는 것 같아요”라고 말합니다.

      이탈리아의 호스트 에밀리님의 메시지를 참고해보세요.

      “[게스트 이름]님, 안녕하세요.
      예약을 확인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도착 예정 시간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숙소까지 찾아오는 방법이나 [숙소가 있는 지역]에 대한 정보가 필요하시면 언제든지 말씀해주세요. 최선을 다해 도와드리겠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숙박 예정월]에 뵙겠습니다.”

        2. 예약 거절 메시지

        호스트가 모든 사람을 맞이하고 싶더라도 때로는 상황이 여의치 않기 마련이고, 이럴 때는 예약을 거절해도 괜찮습니다. 샐리님은 예약을 거절하더라도 "메시지 단어 선택에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 명확하지만 정중한 어조로 작성해야 한다"고 조언합니다. "이미 거절한 예약에 대해 예외를 적용해달라는 메시지를 받게 되더라도 다시 생각해보거나 미안해하지 않아도 돼요. 간단히 '자주 쓰는 메시지'를 클릭하면 되니까요." 이런 조언과 함께 샐리님은 다음과 같은 메시지도 공유해주셨습니다.

        • “[게스트 이름]님, 안녕하세요.
          죄송한 말씀 드립니다. 저희는 안전을 위해 어린 자녀가 있는 가족 예약을 받지 않고 있습니다.
        • “[게스트 이름]님, 안녕하세요. 죄송한 말씀을 드립니다. 저희 반려견은 수컷이며, 저희 반려견과 다른 게스트의 반려견 사이에 문제가 발생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 [게스트 이름]님, 안녕하세요.
          예약을 취소하게 되어 정말 죄송합니다. 다음에 다른 기회에 호스팅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3. 숙소 오시는 길

        게스트가 도착하기 2~3일 전에 숙소로 찾아오는 길을 안내하는 메시지를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비앤비에서도 숙소의 위치를 안내하는 메시지를 자동 발송하고 있으니 간단한 안내 메시지로 충분합니다.) 다음은 그리스 아르테미다에서 호스팅하는 이오니스님이 공유해주신 메시지입니다.

        “[게스트 이름]님, 안녕하세요.
        조만간 뵙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숙소까지 찾아오시는 방법입니다.
        Google 지도: [링크]
        기타 네비게이션 시스템: [링크]
        운전 경로:
        대중교통 경로:
        기타 교통 옵션:
        저희 숙소의 “교통편” 섹션에 도움이 될 만한 유용한 정보가 있으니, 읽어보시고 여행을 최대한 즐기시기 바랍니다. [숙박 날짜] 기간의 날씨는 [일기 예보](으)로 예상됩니다. 도착하시기 전에 항공편 세부정보, (선박 이용 시) 선박 이름과 항구 도착 시각, 숙소까지 이용하실 교통편(택시, 대중교통, 자동차)을 알려주세요. 데이터 로밍 서비스 이용 여부와 도착 후 사용하실 연락 방법(음성통화, 문자 메시지, 카카오톡, 왓츠앱 등)도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 환영 메시지와 키트

        “게스트가 도착하기 전에 보내는 메시지에서 현관문 비밀번호, 와이파이 비밀번호, 상세한 길 안내 등을 보내고, 정중하게 숙소 규칙과 정책을 한 번 더 강조합니다”라고 존님은 말합니다. (에어비앤비에서도 게스트에게 체크인 방법을 안내하기 때문에, 메시지를 따로 작성하지 않더라도 게스트는 이런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도 존님은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제안합니다.

        “[게스트 이름]님, 안녕하세요.
        숙소 위치에 대해 안내는 이미 받으셨죠? 편안한 숙박을 위한 몇 가지 정보를 알려드립니다.
        연락처: [전화번호 또는 채팅앱 ID]
        만나는 장소: [숙소, 항구, 공항, 또는 기타 만남 장소]
        현관문 비밀번호: [비밀번호 또는 휴대전화 번호 마지막 4자리 숫자]
        와이파이: [비밀번호]
        숙소 매뉴얼: [링크 또는 안내문]”

          5. 즐길 거리

          현지의 즐길 거리에 대한 정보라면, 어떤 여행 안내서도 호스트의 정보력을 따라갈 수 없습니다. 버몬트주 스토우에서 호스팅하는 헤더님은 '비 오는 날 즐길 거리'나 '인기 맛집과 공연 예약' 등과 같은 목록을 미리 준비해 게스트에게 제공하라고 조언합니다. 샐리님은 가벼운 대화를 하는 것처럼 재치 있게 추천 내용을 작성할 것을 제안합니다.

          “[게스트 이름]님, 좋아하실 만한 활동을 소개해드려요.
          [지역의 멋진 하이킹]
          [초보자를 위한 쉬운 하이킹]
          [등산 고수를 위한 하이킹]
          [맛집 탐방]
          [마라톤을 즐기는 사람이 알아두면 좋은 정보]
          [결혼식 하객이 즐길 만한 활동]”

            6. 안부 메시지

            경험이 많은 호스트들은 첫 1박 이후 게스트에게 다시 한번 메시지를 보내 불편한 점이 없었는지 확인하라고 조언합니다. “매우 중요합니다”라고 이오니스님는 강조합니다. “오래 머무는 게스트에게는 이 메시지를 2~3일에 한 번씩 다시 보내요.” 예:

            “[게스트 이름]님, 안녕하세요.
            잘 주무셨나요? 편안한 시간 보내고 계시기를 바랍니다. 숙박에 불편하신 점은 없나요? 더 필요하신 사항이 있으면 알려주세요.
            추신: 숙소에서 가장 가까운 해변을 소개하는 링크를 첨부했으니 확인해보세요.”

              7. 체크아웃

              우크라이나 키예프에서 호스팅을 하시는 케이트 메리님은 “[자주 쓰는 메시지 중] 유용하게 쓰고 있는 것은 체크아웃 하루 전에 체크아웃 시간을 안내하는 메시지예요”라고 말합니다. 다음은 케이트 메리님이 게스트에게 보내는 메시지의 내용입니다.

              “[게스트 이름]님, 안녕하세요.
              시간이 너무 빠르게 지나가네요. 벌써 떠나실 시간이라니 정말 아쉽습니다. 체크아웃 관련 사항을 다시 한번 알려드립니다.
              체크아웃 시간: 내일 [체크아웃 시간]
              교통편: [공항, 항구 또는 기타 교통편 확인 번호]
              체크아웃 시 문을 잠그세요. 저희 숙소를 이용해 주셔서 감사드리며, 다시 만나 뵙기를 바라겠습니다!

                8. 소중한 게스트가 되어주셔서 감사합니다.

                “게스트가 떠나자마자 후기를 남기면, 게스트가 좋지 않은 후기라고 추측하지 않을까란 생각이 종종 들어요. [이런 감사 메시지를 보냄으로써] 그런 우려를 없애고, 동시에 제게도 후기를 남겨달라고 부탁합니다”라고 헤더님은 말합니다.

                • “[게스트 이름]님, 안녕하세요.
                  [지역] 여행에서 저희 숙소를 선택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만족스러운 숙박을 마치시고 편안히 집에 도착하셨기를 바랍니다. 여행을 끝내고 한숨 돌리셨다면, 잠시 시간을 내어 숙소에 후기를 남겨주세요.
                • “[게스트 이름]님, 안녕하세요.
                  바쁘시겠지만 잠시 시간을 내어 숙소에 후기를 남겨주세요. 저희 숙소를 선택해 주셔서 다시 한번 감사드립니다. 편안히 집에 도착하셨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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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Airbnb
                2018년 12월 1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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