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앞으로 이동해 추천 결과에 액세스
    호스피탈리티 사업가가 된 칸쿤의 한 부부 이야기

    호스피탈리티 사업가가 된 칸쿤의 한 부부 이야기

    에어비앤비 호스트 2명이 현지 호스팅 업계에 변화의 바람을 일으킨 이야기를 확인해보세요.
    작성자: Airbnb 작성일: 2019년 7월 30일
    3분 분량의 글
    최종 업데이트: 2020년 6월 25일

    2015년 멕시코 칸쿤에서 일자리를 찾던 요리사 디에고님은 부인 마리아나님에게 부수입을 올리기 위해 에어비앤비에 집을 숙소로 등록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칸쿤 현지 호텔에 근무 중이던 마리아나님은 부부의 사생활이 침해될까 걱정도 되어 처음에는 선뜻 찬성하지 못했지만 결국엔 동의했습니다. 놀랍게도 두 사람은 게스트가 칸쿤 여행을 즐길 수 있도록 도우면서 교류하는 데 큰 즐거움을 느꼈으며, 호스팅 수입에도 만족했습니다.

    "독일과 프랑스 여행객을 첫 게스트로 맞이한 경험이 정말 좋았어요."라고 마리아나님은 말합니다. 호스팅의 매력에 푹 빠진 이들 부부는 직접 호스팅을 하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다른 사람들이 호스팅할 수 있도록 돕기로 결심했습니다. "호스팅은 자영업자로 경제적 독립을 누릴 수 있는 좋은 방법이기 때문"이라는 것이 마리아나님의 말입니다.

    부부가 처음 등록한 개인실은 시호스 렌털의 초석이 되었으며, 이 회사는 거의 전적으로 에어비앤비를 기반으로 삼아 성공적인 숙소 관리 전문 업체로 성장할 수 있었습니다. 이를 통해 디에고님과 마리아나님 부부는 어린 자녀를 키우는 동안 원하는 대로 시간을 자유롭게 쓸 수 있었고, 곧 또 다른 자녀의 출산을 앞두고 있습니다. 회사를 창업하고 얼마 지나지 않아 부부 모두 직장을 그만두고 전업 호스피탈리티 사업가로 변신했습니다.

    시호스 렌털은 부부가 직접 구입한 숙소 2곳과 이웃과 친지를 대신해 관리하는 숙소를 포함해 총 37개의 숙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현재 총 3명의 현지 주민이 직원으로 근무하면서 숙소 관리 및 게스트 응대 업무를 보조합니다. 시호스 렌털의 매출은 90% 이상이 에어비앤비를 통해 발생합니다. 디에고님과 마리아나님 부부는 처음부터 에어비앤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했는데, 따로 광고를 하지 않아도 게스트를 끌 수 있을 만큼 광범위한 고객 기반을 갖추고 있는 매력적인 플랫폼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게스트로부터 꾸준히 좋은 후기를 받은 덕분에 디에고님과 마리아나님 부부는 에어비앤비에서 빠르게 추천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었습니다. 여기에는 잠재적인 게스트는 물론 호스팅을 도와줄 관리회사를 찾는 숙소 소유주도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마리아나님은 에어비앤비가 아닌 다른 플랫폼을 선택했다면 이렇게 빨리 성공할 수 없었을 거라고 말합니다. "얼마 전에도 저희를 추천받았다며 호스팅 관리를 맡기고 싶다는 연락을 받았어요. 여기저기서 추천을 많이 받기 때문에 저희 연락처를 어디에서 받았는지 물어봐야 할 정도가 됐죠."

    문제가 발생해도 에어비앤비의 호스트 보호 프로그램을 통해 숙소에 발생한 피해를 손실 없이 전액 보상받을 수 있어, 이들 부부는 안심하고 사업을 키우는 데 집중할 수 있습니다.

    "지원, 서비스, 안전 등의 분야에서 에어비앤비가 워낙 뛰어나기 때문에 굳이 다른 곳에 숙소를 등록하는 수고를 들일 필요가 있을지 의문이에요."

    2018년 시호스 렌털의 매출은 2016년과 비교해 3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최고 성수기인 12월 매출은 2017년과 2018년에 약 50만 멕시코 페소(미화 약 25,000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시호스 렌털은 현지 투어 회사와 제휴하여 게스트에게 할인을 제공하고, 원하는 게스트에게는 맞춤 쇼핑 및 전담 요리사 서비스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마리아나님은 에어비앤비가 숙박, 식사, 액티비티가 모두 가격에 포함된 형태인 올인클루시브 리조트 여행으로 유명한 멕시코 칸쿤 지역 관광 산업에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다고 전합니다.

    "시내에만 가봐도 큰 변화를 느낄 수 있어요."라고 마리아나님은 말합니다. "대부분의 호텔에서 모든 걸 제공하기 때문에 폐업하는 레스토랑이 많았거든요." 에어비앤비를 통해 여행을 오는 사람들은 "여행지를 제대로 체험할 수 있다"고 마리아나님은 덧붙입니다.

    마리아나님은 에어비앤비를 통해 회사를 계속 성장시킬 계획이지만, 호스트로서 세심한 주의를 기울일 여력을 유지하기 위해 성장 속도를 조절할 생각이라고 합니다. 앞으로는 매년 3개의 숙소만 추가할 계획입니다. "모든 게스트가 숙소에 만족할 수 있도록 숙소 하나하나에 주의를 기울여야 해요."라고 마리아나님은 말합니다.

    작은 부분까지 세심한 주의를 기울이는 이들의 노력은 예기치 못한 곳에서 보답을 받았습니다. 디에고님과 마리아나님 부부는 자주 방문하는 게스트들과 친하게 지내고 있는데, 그 중 부부가 맨 처음으로 맞이했던 게스트를 작년 독일로 여행 가서 다시 만날 수 있었습니다. "숙소에 오는 게스트를 모두 만나볼 수는 없지만 메시지를 주고받는 것만으로도 좋은 관계가 형성될 수 있어요."라고 마리아나님은 말합니다. "앞으로도 저희가 호스팅하는 제일 중요한 이유를 소중하게 지켜나가고 싶어요."

    더 자세히 알고 싶으세요? 에어비앤비 프로 호스팅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여기에서 확인하세요.

    이 문서에 포함된 정보는 게시 이후 변경되었을 수 있습니다.

    Airbnb
    2019년 7월 30일
    도움이 되었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