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요금 책정 전략 세우기

할인 추가, 비용 관리, 예약 유도에 대해 베테랑 호스트들이 전하는 팁을 확인해보세요.
작성자: Airbnb 작성일: 2018년 3월 28일
3분 분량의 글
최종 업데이트: 2022년 7월 27일

하이라이트

  • 처음에는 저렴한 요금을 제공해 게스트의 예약을 유도하세요.

    • 날짜별로 체험 요금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체험 요금은 전적으로 호스트가 결정하는 사항입니다.

    어떤 호스팅 목표를 세우셨든 스마트한 요금 책정 전략이야말로 성공적인 호스팅의 핵심 중 하나입니다. 요금 책정은 전적으로 호스트의 재량이며, 성수기/비수기, 공휴일, 그 밖의 상황에 따라 조정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에서 제안해드리는 여러 팁을 참고하여 성공적인 호스팅을 위한 나만의 요금 책정 전략을 세워보세요.

    호스트님과 게스트에게 모두 적합한 체험 요금을 파악하려면, 목표 게스트 층을 생각하고, 초반에 요금을 저렴하게 책정하고, 다양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고, 다른 호스트의 노하우를 배워보세요.

    목표 게스트 층 파악하기

    요금을 설정할 때 목표 게스트 층에 대해 생각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게스트의 특성과 선호 사항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오후나 저녁에 하는 활동에 대해 보통 얼마를 지출할까요? 게스트의 전체 여행에서 체험이 어떤 역할을 할까요?

    해당 지역의 평균 한 끼 식사 비용을 알아보거나, 체험에서 제공하는 액티비티와 비슷한 비교 대상이 주변에 있다면 평균 가격을 조사하여 요금 책정에 참고할 수도 있습니다. 가성비 좋은 체험을 제공하고 싶다면 요금을 너무 높게 책정해서는 안 되겠죠.

    운영 비용 파악하기

    체험 운영에 필요한 모든 경비 목록을 상세히 작성하면 요금 책정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됩니다. 교통편과 체험 장소 이용에 드는 비용, 면허ˑ허가 수수료, 체험 진행에 필요한 재료와 물품 및 도구의 가격 등을 고려하세요.

    경비를 필수 항목과 추가 항목으로 분류하고 비용을 절감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 사항을 고려해보세요.

    • 대량 구매로 비용을 절감할 수 있나요?
    • 비용을 절감하고도 훌륭한 체험을 호스팅할 수 있을까요? 
    • 비용을 들이지 않고도 (또는 최소한의 비용으로) 체험에 추가할 수 있는 활동이 있나요?

    예약한 게스트가 한 명뿐이라도 체험을 진행해야 하므로, 예약 인원에 따라 조정할 수 없는 고정 비용은 가급적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리우데자네이루의 호스트 가브리엘라 님은 처음에 체험이 끝날 무렵 게스트에게 전통 칵테일을 제공했습니다. 그러나 비용 부담을 늘어난다는 사실을 깨닫고, 더 이상 칵테일을 제공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칵테일 서비스를 없애고 체험 요금을 낮추니 예약률이 높아졌습니다. 특히 가족 단위 게스트의 예약이 늘어났죠.
    체험에서 제공하는 항목을 조정하여 운영 비용을 줄인 것이 큰 도움이 되었어요!
    Host Gabriela,
    브라질 리우

    저렴한 요금으로 시작하기

    처음 호스팅을 시작하거나 새로운 체험을 호스팅하는 경우, 저렴한 요금으로 시작하면 첫 예약을 받는 데 도움이 됩니다. 첫 몇 건의 예약에서 긍정적인 후기를 받아 입소문을 낼 수 있죠. 조기 예약 프로모션과 단체 할인을 제공하여 예약률을 높일 수도 있습니다.

    처음에 요금을 저렴하게 책정하면 게스트의 관심을 끌고 피드백을 받을 기회도 마련할 수도 있습니다. 초대 전용 체험을 시범 운영하여 가족과 친구를 대상으로 체험을 미리 호스팅하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체험이 끝난 후 모든 게스트에게 후기를 남겨달라고 부탁하세요. 평균적으로, 후기가 5개 이상인 체험은 후기 수가 적은 체험에 비해 첫 6개월 이내에 10배 정도 더 많은 예약을 받습니다.*

    후기를 몇 개 받은 후에 요금을 조정하거나 프로모션 및 할인 제공을 고려해보세요. 에어비앤비 내부 분석 자료에 따르면, 다양한 요금을 설정하여 체험을 운영하는 호스트는 그렇지 않은 호스트보다 예약을 받을 가능성이 더 큽니다.**

    다양한 할인 적용하기

    체험 수정 페이지에서 요금 설정을 선택하여 할인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신규 체험 프로모션: 새로운 체험을 운영하는 호스트는 체험이 등록된 후 첫 30일간 예약당 5~50%의 할인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할인율이 20% 이상이면, 체험의 원래 요금이 취소선으로 강조 표시되어 게스트의 관심을 끌 수 있습니다. 신규 체험 프로모션이 적용되는 동안에는 기본 요금을 조정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 조기 예약 할인: 2주 이상 전에 게스트에게 20% 할인 혜택이 제공됩니다.
    • 그룹 할인: 최소 인원수(예: 3명 이상)와 할인율(1~99%)을 모두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 할인을 받으려면, 체험 요금을 지불하고 참여하는 인원이 일정 수 이상이어야 합니다.

    각 예약에 한 가지의 할인만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여러 할인을 설정하신 경우, 할인 금액이 가장 큰 할인이 조건을 충족하는 예약에 적용됩니다.

    요금을 시범적으로 조정하기

    체험 수요가 증가하거나 감소할 수 있는 시기도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이 기간에는 체험 요금을 시범적으로 조정해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지역에서 개최되는 행사, 축제, 공휴일에 따른 성수기는 물론 특정 액티비티를 즐기기에 가장 좋은 요일이나 시간대를 고려하세요. 예를 들어, 브라질의 카니발 축제 기간에는 리우데자네이루를 찾는 여행객이 증가하고, 1~2월에는 추운 날씨로 인해 뉴욕을 찾는 관광객이 줄어들 수 있겠죠.

    현재 설정된 것보다 높거나 낮은 요금을 시범적으로 적용해보고 싶다면, 달력에서 하루나 이틀 정도 선택해 요금을 달리 설정해보세요. 이 날짜에 예약하는 게스트가 더 많다면, 수요에 맞게 요금을 조정하는 것이 적절할 수 있습니다.

    다른 호스트의 노하우 배우기

    뉴델리의 호스트 케샤브 님은 체험 운영을 시작할 때 적절한 요금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체험 호스팅을 시작했을 때 게스트가 어느 정도의 금액을 지불할 의향이 있는지 확신할 수 없었던 케샤브 님은 현재 요금보다 80% 낮은 요금을 설정했습니다.

    이 전략은 효과적이었습니다. 회사 직원 10명으로 구성된 단체 게스트로부터 첫 예약을 받았는데, 이들은 지역에서 재미있는 경험을 해보고 싶어 했습니다.

    케샤브 님은 "요금이 부담스럽지 않고 체험 사진과 설명이 매력적이어서 망설일 필요가 없었다고 예약을 담당한 게스트가 이야기해주셨다"라며, 요금을 인상하는 등의 "필요한 조정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라고 말합니다.

    특히 새로운 체험을 호스팅할 때는 동일한 요금을 장기간 유지하지 말라는 조언을 덧붙입니다. "성수기, 세계적인 축제, 호스팅하는 지역에서 체험의 연관성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여러 가지 요금을 실험해보고 변경하세요."

    체험 요금은 결국 호스트가 결정하는 사항입니다. 앞서 소개한 팁을 바탕으로 목표 게스트 층에 적합하면서도 충분한 호스팅 수입을 거둘 수 있는 최적의 체험 요금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랍니다.

    *2020년 11월부터 2021년 11월까지 평균 예약 건수와 게스트 후기 수를 측정한 에어비앤비 내부 글로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2021년 1월 1일부터 2022년 6월 30일까지 등록된 체험의 요금 변화와 예약이 없었던 일수 변화를 측정한 에어비앤비 내부 글로벌 데이터를 기반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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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처음에는 저렴한 요금을 제공해 게스트의 예약을 유도하세요.

      • 날짜별로 체험 요금을 다르게 설정할 수 있습니다.

      • 체험 요금은 전적으로 호스트가 결정하는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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