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 책임보험 프로그램 요약
최종 수정일: 2024년 9월 13일
체험 책임보험 소개
체험 호스트 보호 보험이 체험 책임보험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체험 책임보험은 에어비앤비 호스팅 전반에 걸쳐 호스트를 보호하는 '호스트를 위한 에어커버'의 핵심 요소입니다. 체험 책임보험 프로그램(이하 'ELI 프로그램')은 해당하는 국가에서 게스트가 에어비앤비 체험에 참여하는 동안 발생한 사건으로 게스트 또는 제3자가 신체적 상해 또는 재산 피해를 입은 경우, 체험 책임보험 정책의 약관 및 예외 사항에 의거해 체험 호스트의 법적 배상책임을 보장합니다.
ELI 프로그램은 체험 호스트의 타인에 대한 책임만을 보장하므로, 체험 호스트의 상해나 본인 재산에 대한 손해 또는 손실은 보장되지 않습니다. ELI 프로그램에 따른 보험 가입에 대해 호스트는 추가 비용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본 정책의 약관에 따라, 호스트가 체험을 호스팅하는 동안 ELI 프로그램에 의거한 보험 보장이 기본 책임보험으로 적용됩니다. ELI 프로그램이 기본 보험으로 적용된다는 것은, 그 외 적용될 가능성이 있는 다른 보험에 호스트가 가입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일반적으로 호스트를 대신해 피해 보상금을 지급한다는 의미입니다. 경우에 따라 호스트가 개인적으로 보험에 가입했다는 증거를 제출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호스트는 개인적으로 가입한 보험 정책의 약관을 직접 확인하거나 보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확인해야 합니다.
일부 체험의 경우 ELI 프로그램이 적용되지 않으며, 이 경우 호스트는 체험에 대해 직접 책임보험에 가입할 필요가 있는지 고려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책임의 부인
본 ELI 프로그램 요약은 약관 및 제외 사항의 모든 내용을 포괄하고 있지 않습니다. 미국에서는 일부 상황에서 ELI 프로그램을 비공인 보험사에서 보증하므로 관할 주의 보험법 및 규정의 적용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예금보호기금의 보호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보험사 및 적용 국가
ELI 프로그램은 현재 관련 제재 법령이 적용되는 지역을 제외한 전 세계 모든 호스트에게 적용됩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ELI 프로그램은 세계 최대 보험사 중 하나인 취리히 보험(Zurich Insurance Company Ltd.)에서 발행한 보험 정책에 따라 보장을 제공합니다. 현지 법률이나 규정에 의해 현지 보험 상품 가입이 필요한 지역에서는 취리히 보험의 파트너 보험사에서 보험 보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일본과 중국에서는 각각 다른 보험사가 발행한 정책을 통해 ELI 프로그램의 보험 보장을 제공하고, 영국에서는 에이온 영국(Aon UK Limited)의 선임대리인인 에어비앤비 영국 서비스(Airbnb UK Services Limited)가 관할하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영국에서 본 정책은 영국 금융감독원(FCA)의 인가 및 규제를 받는 에이온 영국의 선임대리인인 에어비앤비 영국 서비스에서 영국 호스트의 이익을 위해 추가 비용 없이 준비 및 체결했습니다. 에이온의 FCA 등록번호는 310451이며, 이 정보는 금융 서비스 등록부나 FCA에 전화(+44 (0) 800 111 6768) 문의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영국 서비스가 마련한 보험 상품(FP AFF 459 LC)은 규제 대상입니다.
- 일본에서는 닛폰코아손해보험(Sompo Japan Nipponkoa Insurance Inc.)과 아이오이손해보험(Aioi Insurance)에서 제공하는 보험 정책에 따라 보장을 제공합니다. 일본의 보험 보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 중국에서는 중국 호스트 보호 보험의 일환으로, 중국인민보험공사(People 's Insurance Company of China)에서 발행한 정책에 의거해 보험 보장을 제공했습니다. 중국의 보험 보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 체험 책임보험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적으로 보장을 받을 수 없는 국가 또는 지역에 거주하는 경우에도 에어비앤비 아일랜드(Airbnb Ireland UC)의 공인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간접 보장을 통해 체험 책임보험 프로그램의 혜택을 누리실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각기 다른 보장 한도 및 약관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보험 정책 기간
현 ELI 프로그램의 기간은 최소 2025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보험 보장 적용 대상
에어비앤비 플랫폼에 온라인 또는 오프라인 체험을 등록한 체험 호스트는 체험 기간 동안 ELI 프로그램에 따라 보험 보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단, ELI 프로그램이 적용되지 않는 체험은 제외됩니다. 적용되는 체험의 경우, ELI 프로그램은 게스트가 에어비앤비 체험에 참여함으로써 입은 신체적 상해나 재산 피해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하여 체험 호스트의 법적 배상책임이 발생한 원인이 된 사건에 대해 체험 호스트의 책임을 보장합니다. 이때 사건은 반드시 에어비앤비 체험 기간 중 발생한 것이어야 하며, 반드시 에어비앤비 플랫폼을 통해 진행된 체험이어야 합니다.
- 체험: 체험은 에어비앤비 웹사이트나 관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용 가능하며, 호스트가 진행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에어비앤비와 체험 호스트 간에 직접 합의한 활동도 체험으로 간주됩니다.
- 에어비앤비 플랫폼: 에어비앤비 플랫폼은 airbnb.com 웹사이트와 관련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합니다.
- 체험 호스트: 체험 호스트는 에어비앤비 이용 약관에 동의하는 등 에어비앤비 계정 등록 절차를 완료하고 에어비앤비 플랫폼에 체험을 등록한 개인 또는 법인을 의미합니다. 체험 호스트에는 체험과 관련하여 서비스를 제공하는 공동 호스트나 타인도 포함됩니다.
- 체험 기간: 체험 기간은 게스트가 등록된 체험에 참여하는 기간을 의미합니다. 체험 기간에는 체험 호스트가 체험 진행 공간을 준비하기 위해 체험 시작 전이나 종료 후에 보내는 시간도 포함될 수 있습니다.
- 게스트: 게스트는 에어비앤비 이용 약관에 동의하는 등 에어비앤비 계정 등록 절차를 완료하고 에어비앤비 플랫폼을 통해 하나 이상의 체험을 신청한 사람을 의미합니다. 에어비앤비의 명시적 초대를 받아 체험에 참여하는 사람도 게스트이며, 앞에서 정의한 '게스트'와 함께 체험에 참여하도록 승인받은 사람도 게스트에 포함됩니다.
보험 보장이 적용되지 않는 체험
상기한 바와 같이, 대부분의 체험에는 ELI 프로그램의 보험 보장이 기본 적용됩니다. 단, 일부 체험의 경우 ELI 프로그램이 조건부로만 적용되거나 전혀 적용되지 않습니다.
선박 및 자동차와 관련된 체험에는 ELI 프로그램이 조건부 적용됩니다.
미국에서 진행되는 다음 체험에는 ELI 프로그램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절벽 캠핑
- 절벽 다이빙
- 행글라이딩/패러글라이딩
- 카이트 서핑/카이트 보딩
- 라펠링/암벽 하강
- 암벽 등반/산악 등반(로프 사용)
- 상어 관찰 다이빙
- 스카이다이빙(탠덤)
- 스턴트 주행/스턴트 점프
- 터보건/루지/봅슬레이/스켈레톤
미국 이외 지역에서 진행되는 상기 체험에는 보험 보장이 적용됩니다. 단, 헬리 스키와 번지 점프는 체험이 진행되는 장소와 관계없이 보장되지 않습니다.
본 프로그램의 보장 범위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는 경우 이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배상 책임 한도
체험 기간에 대해 게스트당 최대 미화 1,000,000달러
제외 사항
ELI 프로그램은 다음 사항에 대해서는 보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항공기, 자동차 및 이동 장비: 항공기, 자동차 및 이동 장비와 어떤 식으로든 관련된 신체적 상해 또는 재산 피해. 단, 체험 기간 중에 체험과 관련하여 체험 호스트가 자동차를 사용하는 경우 예외가 적용되며, 해당 체험은 조건부로 보장 대상이 됩니다.
- 폭력 행위 및 구타: 피보험자가 가해했거나 가해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인 폭력 행위 및/또는 구타로 인해 어떤 식으로든 직간접적으로 발생한 모든 손실 또는 비용.
- 전염성 질환: 확진되었거나 확진이 의심되는 전염성 질환으로 인한 신체적 상해, 재산 피해 또는 기타 손실.
- 계약상의 책임: 피보험자가 계약에 따라 손해를 배상할 의무가 있는 신체적 상해 또는 재산 피해에 대한 책임. 계약이 존재하지 않았을 경우 피보험자에게 보장이 적용되었을 법적 책임 또는 보험 정책에 기술된 일부 특정 계약에 따른 피보험자의 책임은 제외 사항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법령을 위반한 자료 배포: 자료 또는 정보의 전송, 이전, 통신 또는 배포를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법령, 조례 또는 규정을 위반하거나 위반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행위 또는 부작위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발생한 신체적 상해 또는 재산 피해.
- 전자적 데이터: 전자적 데이터의 유실, 일실 사용, 파손, 변질, 접속 불가 또는 조작 불가로 인한 피해.
- 고용 관련 관행: 고용 거부, 고용 해지 또는 강요, 강등, 평가, 재배치, 징계, 명예훼손, 괴롭힘, 모욕, 차별 또는 해당 개인을 향한 악의적 고소 등의 고용 관련 관행, 정책, 작위 또는 부작위로 인한 신체적 상해. 이러한 제외 사항은 신체적 상해 유발 사건이 발생한 시점이 고용 전, 고용 중 또는 고용 후인지와 피보험자가 고용주 또는 기타 자격으로 책임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적용됩니다.
- 예상되거나 의도된 상해: 피보험자가 의도적으로 발생하게 했거나 발생할 것을 예상할 수 있었던 신체적 상해 또는 재산 피해. 예를 들어, 체험 호스트가 게스트의 재산을 고의로 손상하는 경우, 피해에 대한 법적 책임이 체험 호스트에게 있다고 하더라도 본 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곰팡이 또는 박테리아: 건물이나 구조물 외벽이나 내부(구성물 포함)에 있는 곰팡이나 박테리아를 흡입 또는 섭취하거나 이와 접촉하거나 이에 노출되는 일, 또는 그 존재 자체로 인해 발생하거나 이와 연관된 신체적 상해 또는 재산 피해. 본 제외 사항은 섭취용 제품 또는 상품의 용기나 내용물에 있는 곰팡이나 박테리아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핵 위험: 핵물질의 유해한 특성으로 인한 손망실.
- 인격침해 및 광고침해: 다음과 같은 주장으로 인해 발생한 손실(결과적으로 발생한 신체적 상해 포함):
- 잘못된 체포, 구금, 또는 투옥
- 악의적 소송
- 개인적인 거주 공간, 주택, 건물에 해당 공간의 소유주, 임대인 또는 그 대리인이 무단 침입하거나, 거주인을 부당 퇴거하거나, 거주권을 침해한 경우
- 특정인이나 특정 단체, 이들의 상품, 제품 또는 서비스를 비방, 비하하거나 그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을 어떤 방식으로든 구두로 퍼뜨리거나 서면 출판하는 행위
-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내용을 어떤 방식으로든 구두로 퍼뜨리거나 서면 출판하는 행위
- 타인의 광고 아이디어를 본인 광고에서 사용하는 행위
- 본인의 광고에서 타인의 저작권, 트레이드 드레스, 슬로건을 침해하는 행위
- 오염: 오염 물질의 배출, 확산, 침투, 이염, 방출, 누출 또는 이로 의심되거나 이에 대한 위협으로 인한 신체적 상해 또는 재산 피해. 체험 및 체험 기간 중 연기, 가스, 증기, 그을음 또는 일산화탄소로 발생한 신체적 상해에는 예외가 적용됩니다. 또한 예상할 수 있는 위치를 벗어난 불길(hostile fire)로 인해 발생한 상해나 피해에도 예외가 적용됩니다.
- 징벌적 손해: 징벌적 손해, 벌금 또는 처벌(단, 해당 손해에 대해 법률에 의거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경우는 제외)
- 성폭력: 피보험자가 가해하거나 가해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에 대한 성적 학대 또는 성추행으로 인해 어떤 식으로든 직간접적으로 발생한 모든 손실 또는 비용.
- 이산화규소, 규진, 납, 석면: 이산화규소, 규진, 납 또는 석면으로 인한 또는 어떤 식으로든 이와 관련된 신체적 상해 또는 재산 피해.
- 전쟁: 전쟁으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발생한 신체적 상해 또는 재산 피해로, 다음을 포함합니다.
- 선전포고가 없는 전쟁 또는 내전
- 정부, 주권자 또는 기타 권력기관이 군인이나 기타 요원을 활용하여 실제 또는 예상되는 공격을 방해하거나 방어하는 행위를 포함한 군사력에 의한 전쟁 행위
- 내란, 반란, 혁명, 쿠테타, 또는 정부 당국이 이러한 행위를 저지하거나 방어하기 위해 취한 조치
- 근로자 보상: 근로자 보상, 장애 급여 또는 실업 보상법 또는 유사한 법률에 따른 모든 피보험자의 의무.
- 고용주의 책임: 피보험자의 사업 영위와 관련된 의무를 수행하거나 피보험자의 고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보험자의 직원(또는 그의 일부 직계 가족)의 신체적 상해. 피보험자가 고용주 또는 기타 자격으로 책임이 있는지 여부에 따릅니다.
- 이 목록에 모든 제외 사항이 담긴 것은 아닙니다.
보험금 청구
ELI 프로그램의 적용을 받을 수 있는 신체적 상해 또는 재산 피해의 발생을 인지한 경우 즉시 책임보험 청구서를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청구서 작성이 완료되면 보험사에서 지정한 제3자 손해사정사가 보험금 청구에 대해 논의하고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연락드릴 것입니다. 손해사정사는 ELI 프로그램의 약관과 관할 지역의 관련 법률 및 규정에 따라 보험금 청구를 처리합니다.
문의
본 프로그램의 보장 범위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이 있는 경우 이 사이트를 참조하세요.
불만 제기
영국의 경우, 불만을 제기하기 위해 호스트 또는 피보험자가 아래 주소로 연락하면 이를 접수한 직원이 해당 불만 사항을 담당자에게 전달할 것입니다.
- Aon UK Limited, Central Complaints Team
- Briarcliff House, Kingsmead, Farnborough, GU14 7TE
- 전화 접수: 01252 768662
- 이메일 접수: Central.Complaints@aon.co.uk
불만 처리 절차의 사본은 요청 시 제공됩니다.
불만 사항이 해결되지 않는 경우 금융 옴부즈맨 서비스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다음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The Financial Ombudsman Service, Exchange Tower, London, E14 9SR, 전화번호: 0800 023 4567.
유럽연합(EU) 거주자인 경우, 여기에서 온라인 분쟁 해결(ODR) 플랫폼에 불만 사항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관련 도움말
- 호스트
체크인까지 24시간이 채 남지 않은 상황이거나 게스트 숙박 도중에 예약을 변경 또는 취소하는 경우
현재 숙박이 진행 중인 예약을 취소해야 한다면, 먼저 게스트에게 메시지를 보내 상황을 설명한 후 에어비앤비에 지원을 요청하세요. - 게스트
해결 센터 이용 방법
해결 센터를 통해 에어비앤비 예약과 관련하여 발생한 금액을 청구하거나 지급하실 수 있습니다. 게스트와 호스트는 상호 합의에 어려움이 있을 때 에어비앤비의 중재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 호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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