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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urning your space into a social media star

Learn how a social media presence can help you get more bookings.
작성자: Airbnb 작성일: 2019년 5월 22일
7분 분량의 글
최종 업데이트: 2021년 5월 14일

Highlights

  • 브랜드로 각인시킬 수 있도록 기억에 남고 재치 있는 숙소 이름을 정하세요.

  • 고화질의 근사한 사진을 올려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숙소를 홍보하세요.

  • 숙박을 할인가에 제공하고 그 대가로 콘텐츠를 받는 파트너십을 현지 인플루언서와 맺어보세요.

  • 온라인에서 지역 홍보대사 역할을 하며 팔로워를 모으세요.

  • 호스팅 기술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 전체에서 더 많은 내용을 확인하세요.

소셜 미디어 계정을 운영하는 일은 마치 숲속에서 길을 잃은 것처럼 막막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무엇부터 해야 할지, 좋은 콘텐츠는 어떻게 만드는지, 그리고 콘텐츠를 통해 예약률을 높이는 방법은 무엇인지 몰라서 답답할 수 있죠. 미국 워싱턴주 스카이코미시에서 타이 하우스라는 이름의 숙소를 운영하는 호스트 톰 펠드먼님이 온라인에서 팔로워를 모으고 숙소를 꼭 한번 가보고 싶은 곳으로 만드는 (인간미가 살아있는) 비법을 알려드립니다.

'타이 하우스 캐빈'(Tye River Cabin Co.)을 운영하는 슈퍼호스트이자 소셜 미디어 전문가인 톰님이 성공적인 소셜 미디어 전략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2012년 A자형 지붕 통나무집을 처음으로 사들이고 '타이 하우스'라고 이름 붙이면서 호스팅을 시작하게 됐어요. 집을 수리해서 에어비앤비에 숙소로 등록하고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어 숙소 사진과 함께 주변 지역의 아름다운 경치를 사진에 담아 올렸어요. 하이킹하면서 찍은 사진, 지역 명소, 이 지역에서 저희가 좋아하는 것들이죠. 얼마 지나지 않아 유명 사진작가인 알렉스 스트롤(Alex Strohl)이 저희와 함께 작업하고 싶다고 연락을 해왔어요. 두 달 동안 저희 숙소에서 휴식의 시간을 가지면서 예술적 영감을 얻고, 그 대가로 알렉스가 찍은 사진을 저희 계정 피드에 올리기로 협의했습니다. 알렉스의 사진을 계정에 올리기 시작하면서 인스타그램에서 저희 숙소가 인기를 끌기 시작했어요. 이를 계기로 수많은 협업을 하고 콘테스트를 열게 됐죠.

"저는 가족과 함께 A자형 지붕의 통나무집 숙소 3채를 관리하고 있으며, 세계 각지의 인플루언서가 지속적으로 숙소를 찾고 있습니다. 저희 SNS 피드에 인플루언서가 콘텐츠를 올리면, 그 대가로 휴식을 취하거나 새로운 모험을 할 수 있는 숙소를 제공합니다. 저희가 주로 활용하는 마케팅 기법이죠. 30%였던 숙박률이 100%에 육박하게 되면서, 주중은 물론 비수기에도 예약이 다 찹니다. 온라인의 팔로워 숫자도 11만 5천 명 가까이 돼요. 소셜 미디어에서 숙소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 팁을 알려드릴게요."

1. 숙소에 이름을 붙이세요.

"숙소 마케팅의 첫 단계는 숙소에 이름을 붙이는 것입니다. 사소한 것처럼 보이지만 아주 중요한 일이죠. 독특하고 기억에 남으면서도 재치 있는 이름이 좋아요. 이름을 정하고 나면 숙소를 하나의 브랜드로 만들 수 있고, 이 이름으로 인스타그램에 계정을 만들 수도 있죠.

"브랜드 이름을 짓는 과정에서 다음과 같은 질문을 던져보세요.

  • 어떤 유형의 숙소인가요? 샬레, 해변에 있는 숙소, 튜더 양식의 주택, 로프트 등 다양한 유형 중 어디에 해당하는지 생각해보세요.
  • 숙소에 특정한 테마가 있나요? 특정 스타일의 인테리어인가요? 해적을 테마로 한 숙소인가요? (실제로 존재한답니다!)
  • 숙소가 주변 지역, 도시와 어떤 관련이 있나요? 지역 이름을 숙소 이름에 사용할 수 있을까요?
  • 역사적 중요성이 있나요? 역사를 살펴보면 완벽한 이름을 찾을 수 있을지도 모릅니다.

"주변의 다른 숙소는 어떤 식으로 운영되고, 소셜 미디어에서 사용할 수 있는 이름이 무엇인지 온라인으로 조사를 해보세요. 저희는 근처에 있는 강인 '타이 강'의 이름을 따서 첫 번째 통나무집 이름을 지었어요. '하우스'를 독일식인 Haus로 쓴 것은 근처에 독일 바이에른 지역을 테마로 한 마을인 리븐워스가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해서 '타이 하우스'란 이름이 탄생한 거죠."

2. 계정 운영 초반에 근사한 사진을 올리세요.

"브랜드 이름을 정하고 소셜 미디어 계정을 만들었다면, 이제 근사한 사진을 피드에 올릴 차례입니다. 제가 강조하고 싶은 부분은 계정에 처음 올리는 사진이 형편없어서는 절대로 안 된다는 점입니다. 피드에 올리는 이미지는 사람들의 첫인상을 결정하는 것이므로, 영감을 줄 수 있는 근사한 사진이어야 합니다. 멋진 이미지를 통해 숙소 예약을 이끌어낼 수 있거든요. 다음과 같은 사진을 올리세요.

  • 일관성: 전체적으로 일관적이면서 감성을 자극하는 사진을 올리세요.
  • 고화질: 선명하고 생동감 있는 고화질의 이미지와 동영상을 올리세요. 흐릿하거나 화질이 낮은 사진은 피하세요.
  • 정확성: 숙소의 모습을 잘 반영하는 콘텐츠를 올리세요.

"숙소를 차별화하는 요소를 사진에 담으려고 노력하세요. 인테리어 디자인, 숙소가 가진 개성, 위치 등 숙소에 특별함을 더해주는 요소가 무엇인지 찾아보세요. 숙소 자체뿐만 아니라 주변 지역, 경관, 즐길 거리 등 숙박을 통해 사람들이 경험할 수 있는 요소도 함께 홍보한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사진 촬영에 자신이 없다면 초반에는 전문 사진작가를 고용하는 것도 고려해보세요."

3. 창의적인 파트너십을 맺으세요.

피드에 올릴 근사한 콘텐츠를 만드는 또 다른 방법은 (사진작가, 블로거, 동영상 제작자 등) 인플루언서와 협업 관계를 맺고 할인된 가격에 숙박할 수 있도록 해준 후, 그 대가로 이들이 만든 콘텐츠를 받는 것입니다. 숙소가 있는 지역에서 인플루언서로 통하는 사진작가, 블로거, 동영상 제작자, 콘텐츠 크리에이터가 누구인지 조사한 후, 이들에게 연락하세요.

"저희가 페이지 조회수를 높이는 주요 전략 중 하나예요. 인플루언서가 저희 숙소에 대한 게시물을 올리면 이걸 본 사람들이 저희 숙소에 대해 새롭게 알게 되는 거죠.

"협업을 제안하기 위해 인플루언서에게 연락할 때는 다음 사항에 주의하세요.

  • 프로다운 자세를 유지하세요. 사전 조사를 통해 충분한 지식을 쌓으세요. 파트너십 체결에 도움이 될 적절한 질문을 던지세요.
  • 협업 내용을 명확하게 전달하세요. 복잡하게 생각하실 필요는 없어요. "팬입니다. 에어비앤비 숙소를 이제 막 운영하기 시작했는데, 저와 협업 관계를 맺으실 의향이 있나요? 무료 숙박을 제공해드릴 테니 숙소에 대한 사진을 찍거나 글을 써주시면 어떨까요?"라는 메시지만으로도 충분할 수 있습니다.
  • 협업에서 기대하는 바를 미리 설명하세요. 상호 협약을 맺을 때는 양측이 서로 기대하는 바와 받게 될 혜택에 대해 명확하게 논의하세요. 결과물을 받을 날짜, 이미지에 대한 권리, 태그 관련 사항, 제공받을 이미지나 동영상의 수, 파일 형식 등의 세부 사항이 모두 포함되어야 합니다.
  • 양측에 모두 도움이 되어야 합니다. 협력을 통해 양측이 모두 이득을 보는 파트너십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세요.

이와 관련된 또 다른 팁은 숙소에 예약이 없는 날을 그냥 비워두지 말라는 것입니다. 날짜가 임박했는데도 예약이 없는 날이 있다면 이를 마케팅에 활용하세요. 현지 인플루언서에게 숙박 기회를 제공하고 이를 통해 피드에 올릴 콘텐츠를 만드는 거죠.

4. 팔로워를 모으세요.

온라인에서 어느 정도 인지도를 쌓고 피드를 근사한 이미지로 가득 채웠다면, 이제 자신에 대해 본격적으로 알릴 때입니다. 여러 가지 방법을 활용할 수 있어요.

  • 온라인에서 지역 홍보대사로 활동하세요. 숙소와 관련 있는 온라인 계정이나 그룹을 찾은 후, 그곳에서 활동하세요. '타이 하우스'의 경우에는 주변 지역 업체의 소셜 미디어 계정과 위치 태그를 주의 깊게 살펴봅니다. 예를 들어, 근처에 있는 스키 리조트의 계정을 팔로잉하면서 사람들이 올리는 질문에 답하거나 "다음번에 이 지역에 오실 일이 있다면 저희 숙소에 머물러보세요."라고 답글을 다는 식이죠.
  • 여러 브랜드와 제휴를 맺고 콘테스트를 열어 경품을 제공하세요. 저희는 팔로워 숫자를 늘리기 위해 콘테스트와 프로모션을 진행합니다. 창의적인 발상으로 숙소의 '브랜드'에 맞는 파트너를 찾아보세요. 저희는 상호 홍보가 가능한 고객층을 가진 담요 업체, 침구 업체, 식기류 업체와 제휴를 맺었어요. 업체에 연락해서 이렇게 말하는 거죠. "저희와 함께 제휴를 맺고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제품 홍보를 해보실래요? 무료 숙박도 제공할 수 있어요." 이 방법은 이메일 데이터베이스를 마련할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5. 진심을 다하세요.

사람들은 보통 온라인이든 오프라인이든 대놓고 홍보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요. 그러니 소통하는 과정에서 진심을 다하는 게 중요합니다. 단지 이름을 알릴 목적으로 모든 인플루언서의 게시물에 같은 내용의 답글을 달거나, 조회하는 모든 계정마다 스팸 메시지를 다는 일은 삼가세요. 광고나 홍보만을 목적으로 글을 쓰면 사람들이 이를 알아채기 때문에 적정선을 유지하는 게 중요해요. 진정성을 갖고 글을 올리면 타깃으로 하는 고객층을 끌어들일 수 있을 거예요.

저는 개인적으로 해시태그를 과도하게 사용하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사진에는 관련 있는 피드를 한두 개 정도만 태그하고, 각 게시물에는 해시태그를 5~10개 정도만 답니다. 검색 노출을 늘리기 위해 사진과 게시물에 태그와 해시태그를 잔뜩 다는 사람들도 있지만, 저는 너무 과하지 않고 자연스러운 방법을 선호해요.

팔로워를 충분히 모으는 일은 하루아침에 이뤄지는 것이 아니라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린다는 점을 기억하세요. 제가 알려드린 팁을 활용하면서 창의적인 방법을 생각해보시면 소셜 미디어에서 인지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숙박률도 증가할 것입니다.

즐겁게 호스팅하세요!
톰 드림

Highlights

  • 브랜드로 각인시킬 수 있도록 기억에 남고 재치 있는 숙소 이름을 정하세요.

  • 고화질의 근사한 사진을 올려 사람들의 감성을 자극하고 숙소를 홍보하세요.

  • 숙박을 할인가에 제공하고 그 대가로 콘텐츠를 받는 파트너십을 현지 인플루언서와 맺어보세요.

  • 온라인에서 지역 홍보대사 역할을 하며 팔로워를 모으세요.

  • 호스팅 기술을 한 단계 더 발전시키는 방법에 대한 가이드 전체에서 더 많은 내용을 확인하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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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5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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