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팅 비즈니스 계획 세우기

슈퍼호스트가 알려주는 5가지 팁을 활용해 숙소 호스팅으로 수입을 올리세요.
작성자: Airbnb 작성일: 2019년 7월 19일
8분 분량의 글
최종 업데이트: 2021년 6월 7일

Highlights

  • 먼저 비즈니스의 비전을 만드세요.

    • 지역의 다른 숙소에서 아이디어 얻으세요.

    • 호스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예산을 만드세요.

    • 첫 게스트를 받기 전에 시험 삼아 친구에게 숙박 기회를 제공한 후 피드백을 들어보세요.

    • 호스팅에 도움이 되는 앱이나 스마트록 같은 최신 기술을 활용해 보세요.

    슈퍼호스트인 닉과 사라 루소스-케러케이언님 부부(@nestrs)는 오하이오주 콜럼버스에서 함께 숙소를 운영하면서 호스팅을 직업으로 삼게 되었습니다. 2012년에 뉴욕시에서 지하실을 숙소로 등록한 후 호스팅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된 두 사람은 호스팅을 통해 꿈을 실현하게 되었습니다. 사라님은 경험이 풍부한 호스트는 물론 이제 막 시작하는 신규 호스트를 위한 팟캐스트인 'Thanks for Visiting'의 공동 진행자로도 활동하고 있습니다. 두 사람이 알려주는 에어비앤비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방법과 팁을 읽어보세요.

    지속성과 수익성을 동시에 달성하는 에어비앤비 비즈니스를 시작하는 방법, 슈퍼호스트인 닉님과 사라님이 알려드립니다.

    사라: "뉴욕주 퀸스에서 호스팅을 처음 시작했어요. 당시 저는 배우로 활동하고 있었고, 바텐더 일도 많이 하고 있었죠."

    닉: "저는 건축학 석사 학위를 따고 인턴으로 일하고 있었지만, 생계를 꾸려나가기엔 수입이 턱없이 부족했어요."

    사라: "둘 다 주택 소유에 대한 꿈이 있었지만, 방법을 몰랐죠. 어느 날, 아주 작은 집 하나를 보게 됐어요. 근방에서 가장 작은 크기였고 저희에게는 너무 비쌌지만 어떻게 해서든 그 집을 꼭 사고 싶었어요."

    닉: "경제에 대해 공부를 좀 하고 그동안 저축한 돈과 가족이 빌려준 돈을 합쳐서 대출을 받을 수 있었어요."

    사라: "주택 매입이 진행되는 와중에 아파트에 있는 방 한 칸을 에어비앤비에서 임대하고 있는 친구 얘기를 듣게 됐어요. 뉴욕의 비싼 월세를 에어비앤비 수입 덕분에 해결하고 있다니 믿을 수 없는 이야기였죠. 당시에는 에어비앤비에 대해 아는 사람이 많지 않았거든요. 집을 에어비앤비 숙소로 등록하는 아이디어에 대해 닉은 주저했지만 저는 호기심이 생겼어요. 그래서 실천에 옮겼고, 그렇게 호스팅을 처음 시작하게 됐죠."

    닉: "화장실을 청소하면서도 아주 행복했던 기억이 나요. 숙소에서 얻은 수입으로 주택담보대출 상환금을 충당할 수 있었기 때문이죠. '이 일이 정말 좋은데 더 많이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을까?'라는 생각을 했어요."

    사라: "고급 호텔에서 일하면서 쌓았던 경험을 호스팅에 많이 활용할 수 있었고, 이 일이 아주 좋았어요. 그렇게 뉴욕에서 저희가 소유한 주택으로 호스팅을 한 지 4년쯤 됐을 때, 재개발 업체에서 저희 집을 매입하고 인테리어에 대해서도 비용을 지불하겠다고 연락을 해왔어요."

    닉: "다음에 무엇을 하면 좋을까 고민하고, 이사할 장소 후보지에 대한 긴 목록을 만들고, 전국 곳곳을 다니며 지역 주민들과 대화를 나눈 끝에, 오하이오주 콜럼버스에 자리를 잡게 됐습니다."

    사라: "디자인, 호스팅, 부동산에 대한 저희 지식을 모두 활용하면서 주체적으로 창의적인 결정을 내릴 자유가 있는 일을 한다는 건 정말 꿈 같은 일인데, 이게 현실로 이뤄진 거죠. 그래서 다른 사람들에게 호스팅에 대해 알려주는 일에 큰 열의를 갖게 됐어요."

    1. 비즈니스의 비전을 세우는 것부터 시작하세요.

    사라: "호스팅을 시작하기 전에 먼저 비즈니스에 대한 비전을 그려보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호스팅을 하면서 방향을 잃거나 중요한 결정을 내려야 하는 순간이 올 때 비전이 등대와 같은 역할을 하며 여러분을 이끌어줄 거예요. 명확한 비전을 세워두면 방향을 잃지 않고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죠. 또한 숙소 공간을 꾸미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닉: "비전을 세울 때에는 다음 질문을 스스로에게 해보며 충분히 생각해보세요.

    • 호스팅을 하는 동기가 무엇인가요?
    • 호스팅에서 추구하는 가치가 무엇인가요?
    • 숙소를 어떤 방식으로 운영하고 싶으신가요?
    • 어떤 비전을 갖고 계신가요?
    •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는 무엇인가요?"

    사라: "저희 비전은 게스트의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비전을 항상 기억하려고 노력해요."

    2. 시장 조사를 하세요.

    닉: "호스팅을 시작하기 전에 지역의 경쟁 업체에 대한 시장 조사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초기 시장 조사가 숙소 디자인, 브랜드, 마케팅의 방향을 정하는 데 큰 도움이 돼요.

    • 타깃으로 삼는 게스트층을 생각해보세요. 숙소의 주요 게스트층은 어떤 사람들인가요? 예를 들어, 콜럼버스는 대학교가 있는 도시이기 때문에 저희는 자녀를 만나러 오는 부모님을 겨냥해 숙소를 꾸몄어요.
    • 제공하는 편의시설을 고려하세요. 숙소에 반려동물을 허용하나요? 주차 공간이나 수영장이 있나요? 숙소의 인테리어 디자인이 특별한가요? 숙소에 장점이 되는 요소가 있다면 이는 모두 숙소 요금을 인상할 수 있는 요인이 됩니다.
    • 온라인 검색을 통해 근처의 다른 에어비앤비 숙소, 호텔, 단기 임대 숙박시설을 살펴보세요. 예약 가능한 옵션은 어떤 것이 있고, 각 숙소의 요금은 얼마인지 살펴보고 여러분의 숙소를 차별화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 생각해보세요.
    • 요금 책정 전략을 세우세요. 호스팅 초기 단계에 숙박률을 높이려면, 주중과 주말의 요금을 자동으로 조정해주는 에어비앤비 스마트 요금 기능을 사용해보세요."

    3. 수익을 고려한 적정 요금을 책정하세요.

    세라: "비용 계산은 재미있는 일은 아니지만 대단히 중요한 일이에요. 스프레드시트를 이용해 비용을 세 종류로 분류하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초기 비용: 숙소에 게스트를 맞이하기 전에 필요한 초기 투자 비용으로, 숙소 리모델링, 인테리어 작업, 가구 구매, 사진 촬영 등이 여기에 포함돼요.

    • 인테리어 작업에 충분한 시간과 비용을 투자하세요. 굳이 고가의 브랜드에서 물품을 구매하거나 모든 것을 최고급으로 갖출 필요는 없어요. 아늑하고 편안한 느낌을 주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중고품 가게를 둘러보거나 특별한 색이나 테마를 활용하는 등 창의적인 인테리어를 해보세요.
    • 호스팅을 처음 시작하는 분들께는 편안한 매트리스, 소파, 침구에 비용을 아끼지 말라는 조언을 드립니다. 사람들이 호텔 객실에 들어가서 제일 먼저 하는 일은 침대에 몸을 던지는 일이잖아요. 그러니 숙소 침대 매트리스는 좋은 것으로 마련하세요. 침대가 편안했다는 이유만으로 별 5개 후기를 받는 일이 가끔 있어요. 그러면 숙소의 예약률도 올라가게 되죠.

    고정 지출 비용: 게스트가 지속적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다시 채워 넣어야 하는 주요 물품에 드는 비용으로, 욕실용품, 휴지, 종이 타월, 배터리, 전구 등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 생수나 커피 등을 추가로 제공하시나요?
    • 필요한 물품의 목록을 모두 작성하고, 숙소에 책정한 요금이 이런 물품 비용을 모두 충당하는지 확인하세요.
    • 6개월에 한 번씩 대량으로 구매하고 스프레드시트를 활용해 재고를 관리하세요.
    • 침대 시트 같은 물품은 1년에 몇 번 구매하는 게 좋을지 미리 생각해보세요. 게스트가 사용할 침대 시트는 항상 깨끗한 상태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지보수 및 관리 비용: 잔디가 깔린 마당이나 숙소의 외부 공간을 관리하는 비용을 포함해, 숙소를 안전하고 아늑하면서 활기 넘치는 공간으로 유지하는 데 필요한 모든 비용입니다. 숙소 청소를 도와줄 청소 도우미나 공동 호스트를 고용하실 계획인가요?

    이런 모든 비용을 다 더해서 투자 비용과 현실적으로 기대할 수 있는 수익이 적정한지 따져보세요. 적절한 균형이 이뤄지지 않는다면, 숙소를 근사하게 꾸미기 위해 초반에 다른 비용을 좀 더 절약해야 할 수 있습니다."

    4. 게스트의 입장에서 생각해보세요.

    사라: "호스트에게 권하는 팁이 있는데, 바로 솔직하고 직설적인 친구를 숙소에 초대하는 것입니다. 숙소를 매일 드나드는 호스트는 칫솔이나 치약처럼 게스트에게 필요한 물품을 간과하거나 디자인이 잘못된 부분을 제대로 보지 못할 수 있어요. 숙소에 묵는 친구는 이런 사소하지만 중요한 세부 사항을 알려줄 수 있습니다. 돈을 내고 숙소에 묵는 게스트가 이런 점을 지적하는 일은 피하는 게 좋겠죠."

    닉: "저희는 게스트가 급하게 써야 하는 욕실용품이나 물품을 담은 바구니를 준비해둡니다. 항상 게스트를 배려하는 마음가짐이 비즈니스의 핵심 가치가 되어야 성공할 수 있어요. 사람들이 유명 호텔에 가는 것도 바로 그런 이유입니다. 이전에 아무도 쓰지 않았던 것처럼 깨끗하게 정돈된 공간, 정성을 다해 예쁘게 접힌 수건, 침대 협탁 옆에 있는 휴대전화 충전기 등에 대해 당연한 기대를 가질 수 있기 때문이죠. 바로 그런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해야 게스트가 계속해서 다시 찾는 숙소가 될 수 있습니다."

    5. 호스팅 작업을 자동화하세요.

    닉: "호스팅은 쉽지 않은 일이지만, 에어비앤비 초창기와 비교하면 확실히 달라졌어요. 호스팅 관련 절차 관리에 도움을 주고 호스팅을 한결 수월하게 해주는 기술, 도구, 자료와 지원 서비스가 훨씬 많아졌습니다."

    사라: "호스팅이 처음인 분들께는 호스팅에 수반되는 모든 일을 처음부터 끝까지 직접 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예약한 게스트에게 첫 메시지를 보내는 일부터 숙소에 게스트를 맞이하고 숙박이 끝난 후 숙소를 청소하는 일까지 전부 다요. 이렇게 전 과정에 대해 상세히 파악하고 난 후에는 여러 방법을 활용해 절차를 자동화할 수 있어요.

    • 웹 기반의 앱: 여러 디지털 도구를 서로 연결해서 한 도구에서 특정 작업이 이뤄지면 다른 도구에서 다른 작업이 자동으로 이뤄지도록 하는 앱(예: IFTTT)을 활용할 수 있어요. 예를 들어, 받은 편지함에 예약 확인 이메일이 도착하면 자동으로 호스트, 호스트의 파트너, 청소 도우미에게 달력 알림이 전송되는 식이죠.
    • 스마트록도 정말 유용합니다. 게스트의 숙박 기간 동안만 유효한 비밀번호가 생성되어 게스트에게 전송되는 시스템이죠. 이렇게 하면 게스트가 혼자서 체크인할 수 있어서, 숙소 문을 열어주기 위해 호스트와 시간 약속을 따로 하지 않아도 됩니다. 숙박 기간 중에 별다른 문제 없이 잘 지내고 있는지 확인만 하면 되죠.
    • 종이에 인쇄한 목록: 운영하는 모든 숙소에 안전과 유지보수를 위해 점검해야 하는 사항을 기록한 분기별 체크리스트를 만들었어요. 벽난로 필터 점검, 화재경보기 배터리 확인, 침대 밑 청소 등이죠. 체크리스트를 인쇄해서 벽장 안쪽에 걸어놨어요. 이렇게 하면 숙소를 방문할 때마다 현재 관리 상황이 어떤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닉: "에어비앤비에서 숙소 운영 비즈니스를 하려면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주택을 소유하고 풀타임으로 호스팅하는 일이 가능하다는 점, 그리고 그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는 점을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어요."

    사라: "배우라는 직업을 버리고 새로운 일을 시작하면서 연기만큼 좋아하는 일을 찾을 수 있을지 두려움이 컸어요. 하지만 에어비앤비는 저희 인생에 획기적인 전환점이 되었습니다. 누구의 지시도 받지 않고 주체적으로 창의적인 결정을 내릴 수 있다는 점이 무엇보다도 큰 매력이죠."

    닉: "호스팅 덕분에 시간을 자유롭게 쓰면서 인생을 조금 더 즐길 수 있게 됐어요. 여러분도 에어비앤비를 통해 비즈니스를 시작하고 성공적으로 운영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조언이 필요하시면 언제든 저희에게 연락해주세요."

    즐겁게 호스팅하세요!
    네스터스(Nestrs)를 운영하는 닉과 사라 드림

    Highlights

    • 먼저 비즈니스의 비전을 만드세요.

      • 지역의 다른 숙소에서 아이디어 얻으세요.

      • 호스팅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예산을 만드세요.

      • 첫 게스트를 받기 전에 시험 삼아 친구에게 숙박 기회를 제공한 후 피드백을 들어보세요.

      • 호스팅에 도움이 되는 앱이나 스마트록 같은 최신 기술을 활용해 보세요.

      Airbnb
      2019년 7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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