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바로가기
    앞으로 이동해 추천 결과에 액세스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청소 가이드라인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한 청소 가이드라인

    숙소 살균 청소에서부터 적절한 물품을 갖추는 일까지, 호스트가 알아야 할 모든 것을 정리했습니다.
    작성자: Airbnb 작성일: 2020년 3월 23일
    5분 분량의 글
    최종 업데이트: 2020년 6월 15일

    6월 초, 에어비앤비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위생에 대한 게스트의 관심이 높아진 데 부응하기 위해 새로운 청결 강화 기준을 선보였습니다. 청결 강화 기준은 미국 내 숙소에 우선적으로 도입하였으며, 향후 다른 국가 및 지역에도 확대되었습니다. 에어비앤비 청결 강화 기준 페이지(Airbnb.com/cleaningresources)에서 숙소 청소와 살균소독에 관한 최신 가이드라인을 알아보고 청결 강화 기준 준수에 동의하세요.

    지금도 많은 호스트께서 장기 숙박 게스트나 인근 지역에서 오는 게스트를 맞이하거나, 최전선에서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와 맞서 싸우는 의료진에게 무료 숙소를 제공하는 등 호스팅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현재 호스팅하고 계신다면, 호스트 본인과 게스트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숙소 청소법을 다시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호스트 여러분을 도와드리기 위해 에어비앤비에서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발표한 자료와 권고사항에 기반한 청소 수칙을 마련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도 지금 청소가 중요한 이유

    청결은 에어비앤비 호스트와 게스트가 항상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이지만, 감염병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모두가 노력하는 요즘은 그 중요성이 특히 더 커졌습니다. CDC에 따르면, 문고리나 전등 스위치 등 바이러스에 오염된 표면을 만지는 것만으로도 코로나19에 감염될 수 있으며 일부 표면에서는 바이러스가 몇 시간에서 며칠까지도 살아있는 경우가 있다고 합니다. 따라서 손이 자주 닿는 표면을 수시로 깨끗이 청소 및 소독하는 것이 중요하며, 특히 이전 게스트가 체크아웃하고 새로운 게스트를 맞이하기 전에 철저히 청소해야 합니다.

    참고: CDC는 코로나19 감염 가능성이 있는 사람이 머물렀던 공간에는 24시간 이상이나 최대한 오랜 시간이 지난 후 들어갈 것을 권고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호 인력을 위한 숙소 프로그램에 참여해 숙소를 제공하는 호스트는 숙박 예약 사이에 72시간의 여유 기간을 두고, 숙소 내 게스트가 이용하는 모든 공간을 철저히 청소 및 소독한 후 별도의 추가 기간을 두는 등 더욱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청소와 살균소독의 차이

    세균 확산 방지를 위해 청소와 살균이 어떻게 다른지 정확히 알면 좋습니다. 청소는 세균, 먼지, 불순물을 제거하는 것으로, 비눗물이 묻은 수세미로 주방의 더러운 싱크대나 가스레인지를 닦는 것이 여기에 해당합니다. 살균은 화학 물질을 사용하여 세균 및 박테리아 수를 줄이는 것입니다. 청소를 먼저 한 후 살균 작업을 하면, 감염 위험을 줄일 수 있습니다.

    청소 가이드라인 준수하기

    이전 게스트의 숙박이 끝나고 새로운 숙박이 시작되기 전에 숙소 청소 시 다음 가이드라인을 따르세요. 전문 청소업체를 이용하고 계신다면, 이 가이드라인을 따라줄 것을 업체에 요청하세요.

    1. 청소 시 보호구를 착용하세요.일회용 장갑, 앞치마나 가운, 직접 제작했거나 구매한 마스크 및 얼굴을 가릴 수 있는 천 등을 사용하면 바이러스 노출 위험이 한층 줄어듭니다. 장갑을 벗은 후에는 바로 손을 깨끗이 씻으세요.

    2. 청소 전에 먼저 숙소를 충분히 환기하세요. CDC에서는 청소 및 소독을 시작하기 전 숙소의 문과 창문을 열고 환기 팬을 사용하여 숙소 내 공기를 원활하게 순환시킬 것을 권고합니다. CDC에서 권장하는 청소 전 올바른 환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3. 청소 전후로 손을 깨끗이 씻으세요. 손을 씻을 때는 비누를 사용하고, 최소 20초 이상 손을 문지른 후 물로 씻어내세요. 물과 비누로 손을 씻을 수 없다면 알코올이 60% 이상 함유된 손 소독제를 사용하세요. 올바른 손 씻기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4. 청소를 완료한 후 소독 작업을 하세요. 세제나 비누와 물을 사용하여 먼지, 때, 이물질, 세균을 제거하세요. 표면을 깨끗이 닦은 후에는 살균소독제를 뿌립니다. 바로 닦아내지 말고, 몇 분간 기다린 후 소독제를 닦아내세요. 종이 타월이나 일회용 물티슈를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면, 새로운 게스트를 맞이할 때마다 새로운 천으로 청소하는 것이 좋습니다.

      5. 청소 중에는 손으로 얼굴을 만지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세균 확산 방지를 위해 질병예방통제센터에서는 씻지 않은 손으로 얼굴, 코, 눈을 만지지 않도록 권하고 있으니, 청소할 때는 특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6. 적합한 살균 세정제를 사용하세요. 미국 환경보호청(EPA)에 등록된 일반 가정용 살균 세정제는 물론, 일반 세정제라도 알코올 함량이 70% 이상이거나 가정용 표백제를 희석해 함께 사용하면 코로나19 바이러스를 박멸하는 데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전등 스위치, 문고리, 리모컨, 수도꼭지 손잡이 등 손이 자주 닿는 곳을 특별히 신경 써서 닦으세요. (살균 청소가 필요한 곳의 전체 목록은 페이지 아래에 나와 있습니다.)

        7. 소파, 러그, 커튼 등 부드럽고 통기성이 좋은 곳도 청소하세요. 눈에 보이는 먼지나 때를 모두 제거한 후, 이런 소재에 적합한 세정제를 이용해 표면을 깨끗이 닦으세요. 가능하다면, 제조사의 지침에 따라 세탁기로 세탁하세요.

        8. 모든 침구는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최고 온도로 세탁하세요. 여기에는 이불 커버, 매트리스 커버, 세안 및 목욕 수건, 주방용 행주, 담요 등이 포함됩니다. 더러운 세탁물을 만질 때는 반드시 장갑을 착용하고, 세균이 퍼질 수 있으니 세탁물을 흔들어 털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9. 세탁물 바구니를 살균 청소하세요. 가급적 바구니 안에 일회용 또는 세탁기를 이용해 씻을 수 있는 천을 덧대어 사용하세요.

        10. 청소가 끝나면 항상 진공청소기의 먼지통을 비우세요. 진공청소기, 식기세척기, 세탁기 등 청소나 세척에 사용되는 가전제품을 살균 세정제로 깨끗하게 닦으세요.

        11. 숙소 물품을 새로 채워 넣을 때는 유통기한을 확인하세요. 또한 가정용 표백제를 암모니아나 기타 독성 가스를 배출할 수 있는 세정제와 절대 혼합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세요.

        12. 쓰레기통에 봉지를 넣어 사용하세요. 쓰레기통 안에 봉지를 끼워두면 나중에 쓰레기통을 비울 때 휴지나 기타 쓰레기를 쉽게 꺼낼 수 있습니다.

          13. 청소용품은 폐기하거나 잘 세탁하세요. 종이 타월, 항균 물티슈나 기타 일회용 청소용품을 사용한다면, 청소 후 이를 잘 모아 쓰레기로 버리세요. 천이나 재사용 가능한 제품으로 청소한 경우, 청소 후 세탁기를 사용해 각 제품 소재별로 가능한 최고 온도로 세탁하세요.

          14. 청소 시 착용한 보호구는 안전하게 폐기하세요. 청소 후에는 청소 시 착용했던 가운, 장갑, 마스크 등을 바로 벗어 폐기하거나 적절히 세탁해야 합니다. 청소 후 20초 이상 손을 꼼꼼히 씻는 것도 잊지 마세요.

          게스트가 본인의 건강을 지킬 수 있도록 돕기

          게스트 중 상당수도 호스트와 마찬가지로 감염 위험을 줄이기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싶어 합니다. 사회적 거리 두기의 일환으로, 셀프 체크인과 셀프 체크아웃을 제공해보세요. 열쇠 보관함을 마련하거나 키패드를 눌러 여는 스마트록을 설치하고, 셀프 체크인 안내를 추가하여 숙소 페이지를 업데이트하는 것도 잊지 마세요. 또한, 게스트 숙박 기간에는 시설 유지보수나 정기 점검을 피하여 개인 간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게스트가 최상의 청결과 위생을 유지할 수 있도록 숙소에 필수 편의시설을 넉넉히 구비하고, 다음과 같은 추가 편의시설을 마련해보세요.

          • 손 세정제
          • 종이 타월
          • 티슈
          • 화장지

          여분의 수건과 침구를 넉넉히 구비하고, 며칠 이상 오래 묵는 게스트가 있는 경우 더 주의를 기울이세요. 살균제와 기타 청소용품을 준비해 두면 게스트가 직접 청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앞서 소개해드린 청소 가이드라인을 인쇄해 숙소에 비치하면, 게스트가 직접 숙소를 청소하거나 침구를 세탁할 때 CDC의 가이드라인을 따를 수 있습니다.

          철저해진 숙소 청소법에 대해 게스트에게 알리기

          게스트는 바이러스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호스트가 어떤 특별한 조치를 취하고 있는지 알고 싶어 할 것이므로, 강화된 숙소 청소에 대해 숙소 설명에서 언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와 관련된 설명을 작성할 때는 단어를 신중하게 선택하세요. 코로나19에 대응해 숙소 살균 청소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말하는 것은 괜찮지만, 숙소가 '코로나19로부터 완전히 안전'하다는 등 확실한 근거가 없는 주장을 해서는 안 됩니다.

          이 글에서 소개해드린 청소 가이드라인이 어려운 시기에 호스팅을 계속하시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에어비앤비는 상황을 예의주시하면서 권고사항을 계속해서 업데이트하겠습니다. 그사이 코로나19와 관련한 현지 정부 및 보건 당국의 지침을 꼼꼼히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이 콘텐츠는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공개된 정보를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CDC는 본 콘텐츠나 에어비앤비를 보증하지 않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어떤 목적으로든 본 콘텐츠의 완전성, 정확성, 신뢰성, 적합성 또는 이용 가능성에 대해 명시적이든 묵시적이든 어떠한 진술 또는 보증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본 정보에 의존하는 것에 따른 위험은 사용자가 부담하는 것입니다.

          살균 청소할 항목 체크리스트

          일반:

          • 문고리
          • 상판
          • 전등 스위치
          • 리모컨
          • 식탁 및 탁자
          • 선풍기와 조명등 조작 손잡이
          • 창문틀 및 창문 손잡이
          • 실내 온도 조절기
          • 열쇠
          • 헤어드라이어
          • 계단 난간
          • 다리미판과 다리미
          • 일반 및 재활용 쓰레기통

          주방:

          • 싱크대
          • 수납장 손잡이
          • 가전제품: 오븐, 토스트기, 압력밥솥, 커피 머신 등
          • 조리 양념: 식용유, 소금통과 후추통, 자주 사용하는 양념과 용기 등
          • 식기세척기 사용이 금지된 식기: 자기 소재의 그릇, 어린이용 플라스틱 그릇 등
          • 딱딱한 등받이가 있는 의자

          욕실:

          • 세면대
          • 변기
          • 수도꼭지 손잡이
          • 샤워실 및 욕조
          • 샤워 커튼과 샤워실 출입문
          • 샴푸, 린스, 바디워시, 비누가 담긴 용기

          침실

          • 옷걸이와 여행 가방 보관대
          • 침대 협탁

          청소/세척에 사용되는 가전제품:

          • 식기세척기
          • 진공청소기
          • 세탁기와 건조기

          어린이용품:

          • 장난감
          • 휴대용 아기 침대와 아기 울타리
          • 유아용 식탁 의자

          기타 편의시설:

          • 자전거
          • 우산
          • 게임

          이 글에 포함된 정보는 게시 이후 변경되었을 수 있습니다.

          Airbnb
          2020년 3월 23일
          도움이 되었나요?

          추천 게시글

          추천 게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