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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규정 • 호스트

디지털 플랫폼 신고 모델 규정(이하 'MRDP' 또는 '규정')에 따른 세금 신고 의무

MRDP에 관한 일반 정보

디지털 플랫폼 신고 모델 규정(Model Rules for Reporting by Digital Platforms, MRDP)에 따라 에어비앤비와 같은 온라인 사업체는 에어비앤비 플랫폼을 통해 수입을 올리는 호스트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관련 세무 당국에 보고해야 합니다. '호스트'는 에어비앤비 플랫폼에 숙소를 등록하고 숙소 임대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용자를 의미합니다. '공동 호스트'는 에어비앤비 공동 호스트 약관에 정의된 대로 에어비앤비 플랫폼에 등록된 '공동 호스트'를 의미합니다. MRDP 목적에 따라 어떤 사람이 특정 국가에 주요 거주지 주소를 두고 있는 경우, 해당 국가를 거주 국가로 정의합니다. 'MRDP 국가'는 MRDP를 국내법에 채택한 국가를 의미합니다.

이 규정은 누구에게 적용되나요?

이 규정은 MRDP 국가에 거주하는 호스트나 공동 호스트 또는 MRDP 국가에서 숙소를 운영하거나 숙소 임대 수입을 올리는 호스트에게 적용됩니다.

제 숙소에도 에어비앤비 신고 의무가 적용되나요?

호스트나 공동 호스트로서 MRDP 국가에 거주하거나, MRDP 국가에서 숙소를 운영하거나 숙소를 임대하여 수입을 올리는 경우, 에어비앤비는 해당 호스트 정보를 관련 MRDP 국가의 세무 당국에 보고해야 합니다.

일회성이 아닌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보고인가요?

MRDP 규정에 따라 연례 보고가 이루어집니다. 에어비앤비는 매년 1월, 회원님의 전년도 소득 내역 및 호스팅 정보를 모두 보고할 예정입니다. MRDP는 2024년 1월 1일부터 시행되었으며, 세무 당국에 대한 보고는 2025년 1월부터 시작됩니다.

어떤 정보가 세무 당국에 보고되나요?

MRDP에 따라, 에어비앤비는 당사가 설립된 국가의 세무 당국을 통해 납세자 정보를 신고할 의무가 있습니다. 즉, 에어비앤비 아일랜드(Airbnb Ireland UC, 이하 '에어비앤비')는 아일랜드 국세청에 보고해야 합니다. 에어비앤비는 관련 납세자 정보를 아일랜드 국세청에 보고하며, 아일랜드 국세청은 해당 정보를 다른 MRDP 국가의 세무 당국에 보고합니다.

에어비앤비는 다음 정보를 아일랜드 국세청에 보고합니다.

호스트 및 공동 호스트

개인

  • (성을 제외한) 이름
  • 주 거주지 주소
  • 생년월일
  • 에어비앤비 서비스 수수료 공제 후 원천과세
  • 에어비앤비 플랫폼을 통한 분기별 호스팅 수입 금액
  • 금융 계좌 식별자(은행 계좌 또는 대금이 지급된 기타 결제 서비스 계좌)
  • 대금 수령 계좌가 호스트의 계좌가 아닌 경우, 해당 계좌 소유자의 이름(해당하는 경우)
  • 거주 국가 및 숙소가 위치한 국가
  • 개인 호스트/공동 호스트별 거주 국가 납세자 번호(Tax identification number, TIN)
  • 숙소별 주소
  • 숙소별 토지등록번호(해당하는 경우)
  • 숙소별 임대 일수*

사업체

  • 사업체명/법인명
  • 사업자 등록 주소
  • 에어비앤비 서비스 수수료 공제 후 원천과세
  • 에어비앤비 플랫폼을 통한 분기별 호스팅 수입 금액
  • 금융 계좌 식별자(은행 계좌 또는 대금이 지급된 기타 결제 서비스 계좌)
  • 사업자등록번호
  • 사업체의 세법상 소재지
  • 호스트/공동 호스트별 거주 국가 사업체 납세 번호(TIN)
  • 숙소별 주소
  • 숙소별 토지등록번호(해당하는 경우)
  • 숙소별 임대 일수*

*숙박 일수

해당 규정이 호스트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에어비앤비는 MRDP 국가에 거주하는 모든 호스트와 공동 호스트 또는 MRDP 국가에서 숙소를 운영하거나 임대 수입을 올리는 호스트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세무 당국에 신고해야 합니다. 호스트나 공동 호스트로서 세무 당국에 신고해야 할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에어비앤비에서 통지 후 대금 지급을 일시 중지할 수 있습니다. 납세자 정보를 제출하는 즉시 대금 지급 일시 중지 조치가 해제됩니다.

납세자 정보는 어떻게 제출하나요?

에어비앤비에서 납세자 정보 입력에 관한 알림, 이메일 또는 메시지를 보내드립니다.

두 가지 단계에 따라 정보를 제공해 주시면 됩니다.

  1. 호스팅 세부 정보 확인
    • 개인 또는 사업체 정보를 확인하여 그대로 입력합니다.
    • 최신 정보가 아닌 경우 정보 수정을 이메일로 요청드립니다.
  2. 납세자 번호(TIN) 입력
    • MRDP 국가에 거주하는 호스트는 숙소가 위치한 지역과는 상관없이 거주 국가의 TIN을 입력하면 됩니다.

참고: 고객확인(KYC) 인증을 이미 완료한 호스트의 경우, 호스트 자격 선택 사항(개인 또는 사업체)이 호스팅 세부 정보에 자동으로 적용됩니다.

재알림: 에어비앤비는 이 국가에 대한 납세자 정보 수집을 지원합니다. 해당 목록은 새로운 국가가 추가됨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본인에게 해당하는 납세자 정보를 제출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에어비앤비 계정에 로그인하세요.
  2. 호스트 프로필 사진을 선택한 후 계정을 선택하세요.
  3. 계정 페이지에서 세금을 선택하세요.
  4. 납세자 정보 추가하기를 선택하세요.
  5. 국가/지역을 선택한 후 안내에 따라 계속 진행하세요.
  6. 입력한 정보가 정확한지 확인하세요.
  7. 거주 국가에서 발급받은 납세자 번호(TIN)를 입력하세요.
  8. 납세자 정보 양식을 작성한 후 저장을 선택하세요.

납세자 번호(TIN)란 무엇인가요?

납세자 번호는 각 국가에서 개인 및 사업체를 식별하기 위해 발급하는 번호입니다. 납세자 번호의 명칭은 국가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 아래 목록에서 MRDP 국가별 납세자 번호의 명칭을 살펴보세요.

납세자 번호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오류가 발생했어요. 이 문제를 해결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먼저 입력하신 납세자 번호의 형식이 거주 국가에서 발급하는 번호의 형식과 일치하는지 확인해 주세요. 아래 목록에서 OECD 가이드라인에 따라 개인 및 사업체에 대해 각 국가가 발급할 것으로 예상되는 TIN 형식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형식에 맞게 TIN을 올바르게 입력했지만 계속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 현지 세무사에게 문의하여 도움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참고: 저희가 요청하는 정보는 부가가치세(VAT) 번호가 아닌 소득세 신고 목적으로 사용되는 TIN 번호입니다.

국가

관련 번호

개인

사업체

캐나다

  • 사회보장번호(SIN)
  • 캐나다 원주민 주민번호(First Nations Identity Number)
  • 사업자번호(BN)

9자리 숫자

9자리 숫자

뉴질랜드

  • 납세자 번호(Inland Revenue Department Number, IRD)

줄표(-)를 제외한 8~9자리 숫자


영국(UK)

  • 국가보험번호(NIN)
  • 회사등록번호(CRN)
  • 고유납세자 참조번호(UTR)

문자 2개 + 6자리 숫자 + 문자 1개

잉글랜드 - 8자리 숫자

웨일스 - 8자리 숫자

스코틀랜드 - SC + 6자리 숫자 또는 SO/LP + 6자리 숫자

북아일랜드 - 문자 1~2개 + 6자리 숫자

자주 묻는 질문과 답변

1. 계정에 여러 명의 납세자 정보를 추가하려면 어떻게 하나요?

필요에 따라 납세자 정보를 추가로 입력하실 수 있습니다.

  1. 호스트 프로필 사진을 선택한 후 계정을 선택하세요.
  2. 계정 페이지에서 세금을 선택하세요.
  3. 납세자 정보 목록에서 신규 납세자 정보 추가하기를 선택하세요.

계정 소유자의 정보를 제공해 주셔야 합니다.

2. 한 국가에서 여러 개의 숙소를 호스팅하고 있습니다. 어떤 정보를 제공해야 하나요?

MRDP에 따라 거주 국가에서 발급받은 납세자 번호(예: TIN) 등의 정보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거주 국가/지역에서 2개 이상의 숙소를 운영하고 있는 경우라도, 해당 국가/지역의 납세자 번호(TIN)만 제출하시면 됩니다.

3. 여러 MRDP 국가에서 숙소를 호스팅하고 있습니다. 어떤 정보를 제공해야 하나요?

MRDP에 따라 거주 국가에서 발급받은 납세자 번호(예: TIN) 등의 정보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여러 개의 MRDP 국가에서 숙소를 운영하는 경우라도, 거주 국가/지역의 납세자 번호(TIN)만 제출하시면 됩니다.

4. 공동 호스트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어떤 정보를 제공해야 하나요?

계정 정보를 확인하고, 거주 국가/지역의 납세자 번호(예: TIN)를 제출해 주세요.

5. 납세자 정보를 제출하지 않아도 에어비앤비에서 제 정보를 신고하나요?

그렇습니다. 에어비앤비에서는 대금 지급 일시 중지 등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 일 외에도 MRDP가 요구하는 경우 보유하고 있는 모든 관련 정보를 당국에 신고합니다.

6. 납세자 정보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실수로 잘못된 정보를 입력한 경우, 나중에 해당 정보를 정정할 수 있나요?

입력 과정에 실수가 있었다면, 기존 납세자 정보를 삭제하고 새로운 정보를 추가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더라도 숙소가 삭제되지는 않습니다. 납세자 정보를 삭제하려면 다음 단계를 따르세요.

  1. 에어비앤비 계정에 로그인하세요.
  2. 호스트 프로필 사진을 선택한 후 '계정'을 선택하세요.
  3. 계정 페이지에서 세금을 선택하세요.
  4. 기존 납세자 옆의 '...' 아이콘을 선택하세요.
  5. 납세자 삭제를 선택하세요.
  6. 최종 확인 절차에서 삭제를 선택하세요.

7. MRDP 국가에 거주하지 않는 경우에도 제 정보가 신고되나요?

그렇습니다. MRDP를 채택한 국가에서 숙소를 운영하거나 숙소 임대 수입을 올리는 경우 납세자 정보가 신고됩니다. MRDP 국가에서 숙소를 운영하거나 숙소 임대 수입을 올리는 모든 호스트에게 MRDP가 적용됩니다.

8. 세무 당국이 지난 몇 년간의 소득세 신고 내역을 검토할 수 있나요?

과거 세금 신고 내역 검토에 대해서는 각 MRDP 국가마다 제각기 다른 규칙을 적용합니다. 국가마다 세금 신고 후 해당 내역을 검토할 수 있는 기간이 별도로 지정된 경우도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현지 세무사에게 문의하세요.

9. 지금 에어비앤비 계정을 비활성화해도 제 정보가 신고되나요?

2024년 중 에어비앤비 플랫폼에 등록된 숙소를 임대하거나 숙소를 통한 수입을 올리신 적이 있다면 세무 당국에 정보가 신고됩니다. 예를 들어 2024년 3월에 한 건의 예약을 받았고 이후 계정을 비활성화했다면, 계정이 비활성화된 시점까지의 2024년 정보를 당국에 신고합니다. 2024년 1월 1일 전에 계정을 비활성화한 경우, 해당 연도에 대한 세무 정보는 신고되지 않습니다.

10. 에어비앤비 계정이 없지만 숙소 운영을 지원하고 있으며 그에 대한 대가로 수입을 올리는 경우, 에어비앤비에서 제 정보를 신고하나요?

그렇습니다. 에어비앤비는 회원님의 이름, 금융 계좌 식별자 및 기타 금융 식별 정보 중 보유하고 있는 정보를 당국에 신고해야 할 법적 의무가 있습니다. 에어비앤비에서는 등록된 호스트 또는 공동 호스트가 정보를 제공한 경우(일반적으로 계정 소유자가 숙소 수입의 일부 또는 전부를 비회원에게 지급하도록 요청한 경우)에만 해당 정보를 보유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와 관련이 있다면, 비회원 대상 MRDP 개인정보 보호 관련 고지에서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세요.

전문 숙소 관리자에게 적용되는 특수한 상황

저는 숙소 소유주가 아니며, 숙소 관리자로서 숙소 관리자 호스트 계정을 통해 숙소를 등록하고 있습니다

  • 에어비앤비에서 제 납세자 정보를 세무 당국에 신고하나요? 그렇습니다. 에어비앤비에서 회원님 거주 국가의 납세자 정보를 아일랜드 국세청에 제공하며, 해당 정보는 관련 MRDP 세무 당국에 신고됩니다. 숙소 관리자로서, 숙소 소유주의 납세자 정보를 관련 세무 당국에 직접 신고해야 할 책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관리하고 계신 모든 숙소의 소유주에게 비사용자 대상 MRDP 개인정보 보호 관련 고지를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 제가 숙소 소유주의 정보를 에어비앤비에 신고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에어비앤비에 납세자 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는 사람은 호스트(계정 소유자)입니다.

숙소 관리자이지만, 관리하는 숙소의 소유주가 아닙니다

  • 에어비앤비에서 제 정보를 MRDP 세무 당국에 신고하나요?(공동 호스트로 등록된 경우를 포함하여) 숙소를 등록하는 에어비앤비 계정이 있는 경우, 에어비앤비에서 회원님의 정보를 아일랜드 국세청에 제공하며, 해당 정보는 관련 MRDP 세무 당국에 신고됩니다. 숙소 관리자로서, 숙소 소유주의 정보를 관련 세무 당국에 신고해야 할 책임이 있을 수 있습니다. 관리하고 계신 모든 숙소의 소유주에게 비사용자 대상 MRDP 개인정보 보호 관련 고지를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 제가 숙소 소유주의 정보를 에어비앤비에 신고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에어비앤비에 납세자 정보를 제공할 의무가 있는 사람은 호스트(계정 소유자)입니다.

데이터 보호 권리

개인정보 수집의 법적 근거는 무엇인가요?

아일랜드 법규에 따라 디지털 플랫폼 신고 모델 규정(MRDP)이 시행되어, 에어비앤비에는 납세자 정보를 아일랜드 국세청에 신고해야 할 법적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에어비앤비에서는 아일랜드 국세청에 대한 납세자 정보 신고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

에어비앤비는 어떤 대상에게 제 정보를 신고하나요?

에어비앤비는 MRDP 준수 의무에 따라 회원님의 정보를 아일랜드 국세청에 신고하며, 아일랜드 국세청은 이 정보를 MRDP 세무 당국에 보고합니다. MRDP 세무 당국은 호스트가 거주 중인 국가 또는 호스트의 에어비앤비 숙소가 위치한 국가의 관할 세무 당국을 의미합니다.

에어비앤비에 납세자 정보를 제출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나요?

정해진 기간 내에 납세자 정보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대금 지급이 일시 중지될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계정이 없는 경우에도 MRDP 목적에 따라 에어비앤비에서 데이터를 수집하나요?

일부 경우, 에어비앤비 계정이 없더라도 에어비앤비에서 특정 세무 관련 정보를 수집할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 숙소에서 임대 수입을 올리는 경우가 이에 해당하며, 이 경우 회원님의 정보를 에어비앤비에 제공한 사람은 해당 숙소의 호스트(또는 공동 호스트)로 등록된 사람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비회원 대상 MRDP 개인정보 보호 관련 고지를 참고해 주세요.

에어비앤비 계정이 없는 사람은 개인정보보호규정(GDPR)에 따른 데이터 주체의 권리를 어떻게 행사할 수 있나요?

자세한 내용은 데이터 주체 권리에 관한 도움말 센터 게시글에서 확인하실 수 있으며, GDPR에 따른 권리 행사와 관련하여 궁금하신 점이 있으면 게시글에 포함된 링크를 이용해 에어비앤비로 문의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 과정에서, 에어비앤비에서는 가장 먼저 회원님 및 회원님의 숙소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합니다. 에어비앤비에서 해당 정보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면 요청을 처리해 드립니다. 에어비앤비에 해당 정보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이메일을 통해 알려드립니다.

정보 삭제 요청을 할 수도 있나요?

정보 삭제를 요청하실 수도 있지만, 그러한 경우에도 에어비앤비에서는 법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해 회원님의 개인정보를 관련 MRDP 세무 당국에 신고합니다.

토지등록번호

토지등록번호란?

토지등록번호(Land Registration Number, LRN)는 거주하시는 지역에서 부동산에 대해 발급하는 고유한 식별 번호입니다. 이는 여러 국가에 걸쳐 있는 숙소를 공식적으로 확인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토지등록번호의 구체적인 명칭과 형식은 국가마다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국세청에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토지등록번호(LRN)의 국가별 명칭

  • 캐나다: 부동산 식별번호(Property Identifier, PIN) 구획 식별번호(Parcel Identifier Number, PID)
  • 뉴질랜드: 소유권 식별번호(Title Identifier)
  • 영국: 부동산 소유권 번호(Property Title Number)

에어비앤비에서 플랫폼에 등록된 숙소의 LRN을 요청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에어비앤비에서는 MRDP 국가에서 숙소를 운영하는 모든 호스트를 대상으로 LRN을 수집할 의무가 있습니다.

숙소의 LRN은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보통 부동산 등기부등본이나 지역 등기소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숙소의 LRN을 반드시 제출해야 하나요?

MRDP 국가에서 숙소를 운영하는 호스트의 경우, 발급받은 LRN이 있다면 의무적으로 해당 정보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LRN이 없는 경우라면, 납세자 정보만 제출하실 수도 있습니다.

LRN을 제출하지 않으면 에어비앤비에서 호스팅하거나 대금을 수령할 수 없게 되나요?

그렇지 않습니다. 숙소에 대한 LRN이 없는 경우에도 에어비앤비 플랫폼에서 정상적으로 호스팅을 계속하고 대금을 수령하실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에서 신고한 정보는 어디에서 확인할 수 있나요?

'계정 > 세금 > 세금 서류'로 이동하시면 신고서 사본을 다운로드하실 수 있습니다.

에어비앤비에서는 호스트에게 숙박 대금으로 지급한 총 금액에서 수수료와 세금을 제외한 금액을 세무 당국에 신고합니다.

신고되지 않은 정보는 무엇인가요?

에어비앤비에서는 다음과 관련된 정보를 신고하지 않습니다.

  • 에어비앤비 플랫폼에서 호스팅하시는 모든 체험
  • 공동 호스트에게 지급된 대금(공동 호스트 수입은 별도로 신고)
  • 회원님의 계정을 통해 제3자에게 직접 지급된 대금(예: 청소 서비스)
  • 게스트가 회원님에게 직접 결제한 금액
  • 호스트나 게스트가 해결 센터에 제기한 청구 건으로 인해 조정된 금액
  • 숙소 호스팅과 무관하게 회원님에게 지급된 모든 금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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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도움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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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에어비앤비가 납세자 정보를 요청하는 이유

    에어비앤비는 여러 국가에서 세금 계산 및 신고 의무를 이행하기 위해 납세자 정보를 수집할 의무가 있습니다.
  • 관련 규정 • 호스트

    호스트 세금 및 대금 수령

    납세자 정보를 제출하지 않으셨기 때문에 세금이 원천징수되었을 수 있습니다. 그밖에 대금 지급이 지연될 수 있는 이유를 알아보세요.
  • 이용 방법 • 호스트

    호스트가 세금을 납부하는 방식

    세금 관련 규정은 복잡하며 지역별로 다를 수 있습니다. 참고하실 수 있도록 정보를 취합했습니다.
예약, 계정 등과 관련해 도움을 받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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