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를 입력하면 추천 검색어가 표시됩니다. 위쪽 및 아래쪽 화살표를 사용하여 추천 검색어를 확인하세요. 입력 키를 사용하여 검색어를 선택하세요. 추천 문구를 선택하면 해당 문구로 검색이 진행됩니다. 추천 검색어가 링크인 경우, 해당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법적 약관

호스트 책임보험 프로그램 요약

최종 수정일: 2024년 2월 5일

호스트 책임보험 소개

호스트 보호 보험이 호스트 책임보험으로 새롭게 태어났습니다. 호스트 책임보험은 에어비앤비 호스팅 전반에 걸친 보호를 제공하는 ‘호스트를 위한 에어커버’의 핵심 요소입니다.

호스트 책임보험 프로그램(이하 'HLI 프로그램')은 호스트에게 적용되는 보험으로, 특정 국가에서 게스트가 에어비앤비를 통해 호스트의 숙소에서 숙박하는 동안 게스트 또는 제3자에게 신체 상해 또는 재산 피해가 발생한 경우 이에 대한 법적 배상책임을 호스트 책임보험의 약관 및 예외 사항에 의거해 보장합니다. HLI 프로그램에 따른 보험 가입에 대해 호스트는 비용을 부담하지 않습니다.

HLI 프로그램은 호스트의 자산이나 숙소에 대한 피해 또는 손실에 대해 보장하지 않습니다. 호스트의 숙소 및 자산에 피해가 발생한 경우에는 에어비앤비 호스트 손해보상 프로그램을 참고하세요. 호스트 손해보상은 보험이 아닙니다.

본 정책의 약관에 따라, 호스트가 게스트를 호스팅하는 동안 HLI 프로그램에 의거한 보험 보장이 기본 책임 보험으로 적용됩니다. 호스트는 개인적으로 가입한 보험 대신 HLI 프로그램에 의거한 보험금을 먼저 청구할 수 있으며, 이는 개인 보험에서 허용되는 경우에 한합니다. 호스트는 개인적으로 가입한 보험 정책의 약관을 직접 확인하거나 보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확인해야 합니다. 보험금 청구 절차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이 문서의 보험금 청구 섹션을 참조하세요.

면책 조항

이 HLI 프로그램 요약은 약관 및 예외 사항의 모든 내용을 포괄하고 있지 않습니다. 미국에서는 일부 상황에서 HLI 프로그램을 비공인 보험사에서 보증하므로 관할 주의 보험법 및 규정의 적용 대상이 되지 않을 수 있으며, 예금보호기금의 보호를 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HLI 프로그램으로 제공되는 보험은 에어비앤비 트래블(Airbnb Travel, LLC)을 통해 숙소를 제공하는 호스트 또는 체험 호스트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보험사 및 적용 국가

HLI 프로그램은 현재 관련된 제재 법령이 적용되는 지역을 제외한 전 세계 모든 호스트에게 적용됩니다. HLI 프로그램은 에어비앤비 트래블을 통해 숙소를 제공하는 호스트에게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지역에서 HLI 프로그램은 세계 최대 보험사 중 하나인 취리히 보험(Zurich Insurance Company Ltd.)에서 발행한 보험 정책에 따라 보장을 제공합니다. 현지 법률이나 규정에 의해 현지 보험 상품 가입이 필요한 지역에서는 취리히 보험의 파트너 보험사에서 보험 보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미국, 일본, 중국에서는 각각 다른 보험사가 발행한 정책을 통해 HLI 프로그램의 보험 보장을 제공하고, 영국에서는 에이온 영국(Aon UK Limited)의 선임대리인인 에어비앤비 영국 서비스(Airbnb UK Services Limited)가 관할하며, 자세한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영국의 HLI 프로그램은 영국 금융감독원(FCA)의 인가 및 규제를 받는 에이온 영국의 선임대리인인 에어비앤비 영국 서비스에서 영국 호스트의 이익을 위해 추가 비용 없이 준비 및 체결했습니다. 에이온의 FCA 등록번호는 310451이며, 이 정보는 금융 서비스 등록부나 FCA에 전화(+44 (0) 800 111 6768) 문의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호스트를 위한 에어커버에 포함된 호스트 책임보험 약관은 FCA의 규제를 받으며, 나머지 상품 및 서비스는 에어비앤비 영국 서비스(FP AFF 460 LC)에서 주선하며 규제 대상이 아닙니다.
  • 미국에서는 제네랄리(Generali) 미국 지사 또는 제네랄리 본사(Assicurazioni Generali Spa)에서 발행한 보험 정책에 따라 보장을 제공합니다.
  • 일본에서는 닛폰코아손해보험(Sompo Japan Nipponkoa Insurance Inc.)에서 제공하는 보험 정책에 따라 보장을 제공합니다. 일본의 보험 보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 중국에서는 중국 호스트 보호 보험의 일환으로, 중국인민보험공사(People 's Insurance Company of China)에서 발행한 정책에 의거해 보험 보장을 제공했습니다. 중국의 보험 보장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기
  • 숙소가 호스트 책임보험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적으로 보장을 받을 수 없는 국가 또는 지역에 위치한 경우에도 에어비앤비 아일랜드(Airbnb Ireland UC)의 공인 보험사에서 제공하는 간접 보장을 통해 호스트 책임보험 프로그램의 혜택을 누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각기 다른 보장 한도 및 약관이 적용될 수 있습니다.

보험 정책 기간

현 HLI 프로그램의 기간은 최소 2024년 6월 30일까지입니다.

보험 보장 자격

숙소를 제공하는 호스트는 HLI 프로그램의 보호를 받습니다. 상기한 바와 같이, HLI 프로그램은 게스트가 에어비앤비를 통해 호스트의 에어비앤비 숙소에 숙박하는 동안 입은 신체 상해나 재산 피해에 대해 손해배상을 청구하여 호스트의 법적 배상책임이 발생한 원인이 된 사건에 대해 호스트의 책임을 보장합니다. 이때 사건은 반드시 에어비앤비 플랫폼을 통해 예약하고 진행된 에어비앤비 숙박 기간에 발생한 것이어야 합니다.

  1. 숙소: 숙소란 호스트가 소유하거나 관리하고, 에어비앤비 플랫폼에 등록되어 있으며, 에어비앤비 이용 약관에 동의한 제3자가 에어비앤비 플랫폼을 통해 예약한 주거지 또는 기타 부지 위치를 의미합니다.
  2. 에어비앤비 플랫폼: 에어비앤비 플랫폼은 airbnb.com과 luxuryretreats.com의 온라인 플랫폼 및 이와 연계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의미합니다.
  3. 호스트: 호스트는 에어비앤비 서비스 약관에 동의하는 등 에어비앤비 계정 등록 절차를 완료하고 에어비앤비 플랫폼에 숙소를 등록한 개인 또는 법인을 의미합니다. 호스트에는 풀타임 또는 파트타임 가사도우미, 가족 구성원, 룸메이트 등 호스트를 대신하여 호스트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람도 포함됩니다. 숙소에 다른 사람이 거주하는 경우, 호스트에게 제기된 청구 범위 내에서 추가적으로 피보험자로 포함됩니다. 호스트의 임대주, 주택소유자협회 또는 콘도소유자협회 또는 호스트가 회원인 기타 유사한 단체는 에어비앤비 숙박 기간 중 관련 공용 공간을 포함하여 호스트의 숙소 일부의 소유, 유지 또는 사용으로 인해 발생한 책임에 대해서만 보험이 적용됩니다.
  4. 에어비앤비 숙박: 에어비앤비 숙박이란, 에어비앤비 플랫폼 상에서 게스트가 호스트의 숙소에 체크인한 날짜부터 체크아웃한 날짜까지의 기간을 의미합니다. 실제 에어비앤비 숙박이 이뤄졌을 경우에만 보험이 적용되며, 에어비앤비 숙박이 취소되거나 노쇼 상황이 발생한 경우는 보장되지 않습니다.

      보험 보장이 적용되는 위치

      위에서 설명한 숙소에 보험에 따른 보장이 제공됩니다.

      숙소에는 이동식 주택, 버스, 캠핑카, 선박, 트리하우스 및 고정되어 숙소로 사용되는 기타 독특한 장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그 외, 트리하우스, 유르트 및 기타 독특한 장소도 숙박 시설에 포함됩니다.

      책임의 제한

      에어비앤비 숙박당 보장 가능 총한도는 미화 1백만 달러입니다.

      보장 범위

      HLI 프로그램은 호스트의 에어비앤비 숙소에 게스트가 숙박하는 기간 중 발생한 사고로 인해 게스트 또는 제3자가 신체적 상해를 입었거나 숙소 및 재산 피해가 발생한 경우, 호스트를 법적 책임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보험입니다. HLI 프로그램이 배상 청구에 적용되는 경우, 배상 청구 조사 비용뿐 아니라 소송 등 공식적인 불만 제기에 소요되는 변호 비용까지 보장 범위에 포함됩니다.

      예외 사항

      HLI 프로그램은 다음 사항에 대한 보장을 제공하지 않습니다.

      • 항공기, 자동차 및 이동 장비: 항공기, 자동차 및 이동 장비와 어떤 식으로든 관련된 상해 또는 피해(단, 해당 장비가 에어비앤비에 게시되어 숙박 시설로 사용되는 경우, 또는 에어비앤비 숙박 기간 중 호스트가 호스트 관련 서비스와 관련하여 자동차를 사용하는 경우는 조건부 보장).

      숙소 요건에 부합하려면 해당 항공기, 자동차 또는 이동 장비가 주차(또는 고정)되어 있어야 합니다.

      • 폭력 행위 및 구타: 보험 정책에 따라 보장을 받는 피보험자가 가해했거나 가해한 것으로 의심되는 대인 폭력 행위 및/또는 구타로 인해 어떤 식으로든 직간접적으로 발생한 모든 손실 또는 비용.
      • 중국산 건식 벽체: 건물 내부 벽 건축에 사용된 건식 벽체, 플라스터 보드, 시트록, 석고보드 또는 건식 벽체 제조에 사용된 그외 모든 자재 중 중국에서 제조, 생산 또는 수입된 자재 또는 그러한 부품을 포함하고 있는 자재로 인해 발생하거나 어떤 식으로든 이와 관련된 상해 또는 피해.
      • 전염성 질환: 확진되었거나 확진이 의심되는 전염성 질환으로 인한 신체적 상해, 숙소 및 재산 피해 또는 기타 손실.
      • 계약상의 책임: 피보험자가 계약에 따라 손해를 배상할 의무가 있는 신체적 상해 또는 숙소 및 재산 피해에 대한 책임. 계약이 존재하지 않았을 경우 피보험자에게 보장이 적용되었을 법적 책임은 예외 사항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 교차 소송: 피보험자가 다른 피보험자를 상대로 제기하는 모든 배상 청구.
      • 법령을 위반한 자료 배포: 자료 또는 정보의 전송, 이전, 통신 또는 배포를 금지하거나 제한하는 법령, 조례 또는 규정을 위반하거나 위반하는 것으로 의심되는 행위 또는 부작위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발생한 신체적 상해 또는 숙소 및 재산 피해.
      • 전자적 데이터: 전자적 데이터의 유실, 사용 이익 상실, 파손, 변질, 접속 불가 또는 조작 불가로 인한 피해.
      • 고용 관련 관행: 고용 거부, 고용 해지 또는 강요, 강등, 평가, 재배치, 징계, 명예훼손, 괴롭힘, 모욕, 차별 또는 해당 개인을 향한 악의적 고소 등의 고용 관련 관행, 정책, 작위 또는 부작위로 인한 신체적 상해. 이러한 예외 사항은 신체적 상해 유발 사건이 발생한 시점이 고용 전, 고용 중 또는 고용 후인지와 피보험자가 고용주 또는 기타 자격으로 책임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적용됩니다.
      • 예상되거나 의도된 상해: 피보험자가 의도적으로 발생하게 했거나 발생할 것을 예상할 수 있었던 신체적 상해 또는 숙소 및 재산 피해. 예를 들어, 호스트가 게스트의 숙소 및 재산을 고의로 손상하는 경우, 피해에 대한 법적 책임이 호스트에게 있다고 하더라도 본 보험이 적용되지 않습니다.
      • 외부 단열 및 단열 시스템: ‘외부 단열 마감 시스템(exterior insulation and finish systems, EIFS)’이나 이 시스템의 일부(이러한 시스템과 관련해 사용되는 처리재, 프라이머, 부속품, 플래싱, 코팅, 코킹 또는 실란트 포함)와 어떤 식으로든 관련된 신체 상해 또는 숙소 및 재산 피해.
      • 곰팡이 또는 박테리아: 건물이나 구조물 외벽이나 내부(구성물 포함)에 있는 곰팡이나 박테리아를 흡입 또는 섭취하거나 이와 접촉하거나 이에 노출되는 일, 또는 그 존재 자체로 인해 발생하거나 이와 연관된 신체 상해 또는 숙소 및 재산 피해. 본 예외 사항은 섭취용 제품 또는 상품의 용기나 내용물에 있는 곰팡이나 박테리아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 주류 배상책임: 다음과 같은 이유로 피보험자에게 책임을 물을 수 있는 상해 또는 피해
        • : 타인을 술에 취하게 만들거나 이에 기여
        • 법적 음주 가능 연령 미만이거나 이미 술에 취한 사람에게 주류 음료를 제공
        • 주류 판매, 선물, 유통, 섭취와 관련된 법령, 조례, 규정을 위반

      본 예외 사항은 호스트가 주류 제조, 유통, 판매, 서빙, 제공업에 종사하는 경우에만 적용됩니다.

      • 특정한 재산의 손망실: 다음 재산에 대한 피해:
        • 호스트가 소유, 임대 또는 거주하는 부동산
        • 호스트가 임차하는 부동산
      • 재산, 손상된 재산 및 호스트의 제품의 피해: 어느 장소에서 소속된 계약자로 일하거나 제품을 생산할 경우에만 일반적으로 보장이 적용되는 특정 유형의 손실. 본 조항에서 제외하는 손실은 다음 재산에 대한 피해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 특정한 작업으로 인해 숙소 및 재산 피해가 발생한 경우, 호스트나 계약자 또는 하도급자가 해당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부동산의 구체적 일부
        • 호스트가 잘못된 작업을 수행하여 복구나 수리, 교체가 필요한 부동산의 구체적 일부
        • 호스트의 제품이나 작업의 결함, 결핍, 부적절함 또는 위험한 상태로 인해 손상된 재산이나 물리적 손상은 없지만 이로 인해 유용성이 떨어지게 된 재산
        • 호스트 또는 호스트의 대리인이 해당 약관에 따른 계약 이행을 지연하거나 계약을 불이행하여 손상된 재산이나 물리적 손상은 없지만 이로 인해 유용성이 떨어지게 된 재산
        • 호스트의 제품이나 작업으로 인해서, 또는 그 일부로 인해 발생한 손실
      • 핵 위험: 핵물질의 유해한 특성으로 인한 손망실.
      • 인권 및 광고권 침해: 다음과 같은 주장으로 인해 발생한 손실(결과적으로 발생한 신체 상해 포함):
        • 잘못된 체포, 구금, 또는 투옥
        • 악의적 고소
        • 개인적인 거주 공간, 주택, 건물에 해당 공간의 소유주, 임대인 또는 그 대리인이 무단 침입하거나, 거주인을 부당 퇴거하거나, 거주권을 침해한 경우
        • 특정인이나 특정 단체, 이들의 상품, 제품 또는 서비스를 비방, 비하하거나 그 명예를 훼손하는 내용을 어떤 방식으로든 구두로 퍼뜨리거나 서면 출판하는 행위
        • 개인의 사생활을 침해하는 내용을 어떤 방식으로든 구두로 퍼뜨리거나 서면 출판하는 행위
        • 타인의 광고 아이디어를 본인 광고에서 사용하는 행위
        • 타인의 저작권, 트레이드 드레스, 슬로건을 본인의 ‘광고’를 통해 침해하는 행위
      • 오염: 모든 종류의 오염 물질로 인한 신체 상해 또는 숙소 및 재산 피해. 건물 냉난방 또는 제습에 사용되는 장비나 개인 용도로 물을 데우기 위해 건물 입주자나 그 게스트가 사용하는 장비로 인해 발생한 손실에는 예외가 적용됩니다. 또한 예상할 수 있는 위치를 벗어난 불길(hostile fire)로 인해 발생한 상해나 피해에도 예외가 적용됩니다.
      • 생산물 및 완성 작업: 호스트가 소유하거나 임대하는 건물이 아닌 곳에서, 호스트 본인이나 호스트 명의로 운영되는 사업체가 제조, 판매, 취급, 유통, 폐기하는 상품이나 생산물(부동산 제외)로 인해 발생한 신체 상해나 숙소 및 재산 피해.
      • 제품 리콜: 호스트의 제품이나 작업, 손상된 재산의 사용 중단, 철회, 리콜, 검사, 수리, 교체, 조정, 제거, 폐기로 인해 호스트 또는 타인에게 손실, 비용, 경비 등 피해가 발생한 경우. 재산의 손상이란 제품이나 작업을 포괄하며, 이러한 제품이나 작업이 고장이 나거나, 결함이 있거나, 부적절하거나, 위험하다고 판단되어 유형 재산을 사용할 수 없거나 유용성이 떨어지는 경우를 의미합니다.
      • 징벌적 손해: 징벌적 손해, 벌금 또는 처벌(단, 해당 손해에 대해 법률에 의거해 보험에 가입할 수 있는 경우는 제외)
      • 자료 또는 정보의 녹화∙녹음: 카메라로 촬영한 자료 또는 정보의 녹화 또는 녹음, 인쇄, 유포, 폐기, 수집, 전송, 이전, 통신 또는 배포로 인한 신체 상해, 숙소 및 재산 피해와 관련한 손해로, 다음과 같은 경우가 해당됩니다.
        1. 예약 중 녹화가 이루어지는 카메라의 구체적 위치 등의 정보를 호스트가 숙소 페이지에 미리 공개하지 않은 경우
        2. 카메라가 욕실, 침실 또는 수면 공간 등 게스트 전용 공간의 내부에 배치되거나 내부를 촬영하고 있는 경우
        3. 카메라가 숨겨져 있는 경우
      • 성폭력: 피보험자가 가해하거나 가해한 것으로 의심되는, 사람에 대한 성적 학대 또는 성추행으로 인해 어떤 식으로든 직접적 또는 간접적으로 발생한 모든 손실 또는 비용.
      • 이산화규소, 규진, 납, 석면: 석면, 납, 이산화규소 또는 규진으로 인해서 또는 어떤 식으로든 관련된 신체 상해 또는 재산 피해.
      • 선박: 선박과 어떤 식으로든 관련된 상해 또는 피해. 단, 다음의 몇 가지 상황에는 예외 적용:
        1. 선박이 에어비앤비에 등록되어 있고 숙박 시설로 사용 중이며 정박 중이거나 계류하는 경우
        2. 선박의 길이가 약 8미터(26피트) 미만인 경우
        3. 선박이 내륙 또는 연안 구역 내에서 사용되는 숙박 시설이지만, 호스트 또는 타인이 별도로 가입하여 보장을 유지 중인 보험이 우선적으로 적용되는 경우
      • 전쟁: 전쟁으로 인해 직간접적으로 발생한 신체적 상해 또는 숙소 및 재산 피해로, 다음을 포함:
        • 선전포고가 없는 전쟁 또는 내전
        • 정부, 주권자 또는 기타 권력기관이 군인이나 기타 요원을 활용하여 실제 또는 예상되는 공격을 방해하거나 방어하는 행위를 포함한 군사력에 의한 전쟁 행위
        • 내란, 반란, 혁명, 쿠테타 또는 정부 당국이 이러한 행위에 대해 방해하거나 방어하기 위해 취한 조치
      • 근로자 보상 및 고용주 책임: 근로자 보상, 장애 급여 또는 실업 보상법 또는 유사한 법률에 따른 모든 피보험자의 의무. 피보험자의 사업 수행과 관련된 의무를 수행하거나 피보험자의 고용으로 인해 발생하는 피보험자의 직원(또는 그 가족)의 신체 상해. 이러한 예외 사항은 피보험자가 고용주 또는 기타 자격으로 책임이 있는지 여부에 따라 적용됩니다.

      보험금 청구

      HLI 프로그램의 적용을 받을 수 있는 신체 상해 또는 숙소 및 재산 피해의 발생을 인지한 경우 책임 보험 청구서를 제출하여 즉시 에어비앤비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청구서 작성이 완료되면 보험사에서 지정한 제3자 손해사정사가 보험금 청구에 대해 논의하고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연락드릴 것입니다. 손해사정사는 HLI 프로그램의 약관과 관할 지역의 관련 법률 및 규정에 따라 보험금을 산정합니다.

      문의

      이 프로그램의 보장 범위와 관련하여 궁금한 점은 airbnb-host-protection-insurance.com/inquiry에서 확인하세요.

      불만 제기

      영국의 경우, 불만을 제기하기 위해 호스트 또는 보험에 가입된 타인이 아래 주소로 연락하면 이를 접수한 직원이 해당 불만 사항을 담당자에게 전달할 것입니다.

      • Aon UK Limited, Central Complaints Team
      • Briarcliff House, Kingsmead, Farnborough, GU14 7TE
      • 전화번호: 01252 768662
      • 이메일: Central.Complaints@aon.co.uk

      불만 처리 절차의 사본은 요청 시 제공됩니다.

      에어비앤비와의 조율을 통해 불만 사항을 해결할 수 없는 경우 금융 옴부즈맨 서비스에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이 사이트를 방문하거나 다음 연락처로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The Financial Ombudsman Service, Exchange Tower, London, E14 9SR, 전화번호: 0800 023 4567.

      유럽연합(EU) 거주자인 경우, 여기에서 온라인 분쟁 해결(ODR) 플랫폼에 불만 사항을 접수할 수 있습니다.

      관련 도움말

      • 에어비앤비 기본 정보

        호스트 책임보험

        호스트 책임보험은 에어비앤비 호스팅 전반에 걸쳐 호스트를 보호하는 ‘호스트를 위한 에어커버’의 핵심 요소입니다.
      • 호스트

        호스트 손해보상

        호스트를 위한 에어커버의 일부인 호스트 손해보상은 게스트가 에어비앤비를 통한 숙박 중 숙소나 물품을 파손한 만일의 경우 호스트에게 미화 최대 3백만 달러를 보장합니다.
      • 호스트

        호스트를 위한 에어커버에서 제공하는 보호 장치

        호스트를 위한 에어커버는 호스팅 전반에 걸친 보호를 제공합니다.
      예약, 계정 등과 관련해 도움을 받으세요.
      로그인 또는 회원 가입